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3. 연구의 구성 12
Ⅱ. 물류중심지로서의 이론적 고찰 14
1. 물류중심지 개념정립 14
가. 국제 물류의 개념 14
나. 물류중심지의 의의 15
2. 물류중심지의 요건 16
가. 중심항만의 특성 및 구비요건 16
나. 중심항만의 전략적 가치와 결정요소 18
Ⅲ. 물류환경 변화와 광양만의 여건 20
1. 동북아 주요국가의 물류현황 20
가. 동북아 주요국가의 물류현황과 여건변화 20
나. 동북아 주요 국가의 물류예측 27
다. 우리나라의 물류중심지 여건 29
2. 부산항과 광양항의 경쟁관계 37
가. 부산항의 현황과 문제점 37
1) 부산항의 현황 37
2) 부산항의 문제점 38
나. 광양항의 현황과 문제점 42
1) 광양항의 현황 42
2) 광양항의 문제점 43
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SWOT 비교분석 46
1) 부산항의 SWOT 분석 46
2) 광양항의 SWOT 분석 47
Ⅳ. 광양항의 발전을 위한 개선 방안 50
1. 광양항 발전을 위한 물적 요건 50
가. 항만시설의 조속한 개발 50
나.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 59
다. 런던 금속연구소 지정창고 유치에 따른 활성화와 기대 64
2. 광양항 발전을 위한 사회, 경제적 요건 65
가. 항만 물류정보 체계의 첨단화 65
나. 관세자유지역의 확대 70
다. 물류 전문가 양성 73
3. 마케팅 측면의 발전방안 75
가. 항만 서비스 마케팅 75
나. 광양항 홍보전략 76
다. 광양항 기항 선박의 항로 활성화 77
Ⅴ. 결론 79
參考文獻 81
[표 2-1] UNCTAD의 Hub Port특성 분류 17
[표 3-1] 아시아지역 주요 항만의 환적 물동량 처리 비중 21
[표 3-2] 주요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22
[표 3-3] 중국의 상하이항 컨테이너 부두 시설현황 23
[표 3-4] 고베의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현황 24
[표 3-5]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주요 공항시설 현황 25
[표 3-6] 동북아 주요 항만의 배후 물류단지 시설현황 26
[표 3-7] 동북아 주요컨테이너 항만 27
[표 3-8] 각국의 물류 중심지 여건비교 28
[표 3-9] 물류 중심지가 되기 위한 우리나라의 여건 30
[표 3-10] 우리나라 SWOT 분석결과 31
[표 3-11] 동북아 주요 항만 간 지경학적 경쟁력 비교 34
[표 3-12] 장래 지역별 화물량 예측(2010년) 35
[표 3-13] 부산항 컨테이너 처리현황 39
[표 3-14] 경쟁항만의 항만시설 수준 비교 40
[표 3-15] 광양항 외항컨테이너 국가별 처리비율 42
[표 3-16] 광양항과 경쟁항의 컨테이너부두 시설 비교 43
[표 3-17] 동북아 물류변화가 광양항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 45
[표 3-18] 부산항의 SWOT 분석 47
[표 3-19] 광양항의 SWOT 분석 48
[표 4-1]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53
[표 4-2] 광양만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도 54
[표 4-3] 우리나라 항만 배후단지 지원전략 58
[표 4-4] 광양항 컨테이너 개발계획 60
[표 4-5] 자동화된 하역 시스템 도입 62
[표 4-6] 시스템별 생산성 비교 분석 63
[표 4-7] 시스템별 경제성 비교분석 64
[표 4-8]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72
[표 4-9] 우리나라 3개 경제자유구역 현황 72
[표 4-10] 터미널별 취항지역 기항 선박회수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