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Ⅰ. 서론 9
Ⅱ. 역사인물 학습의 개념과 목표 11
1. 역사인물 학습의 개념 11
2. 역사인물 학습의 목표 13
3. 역사인물 학습 대상 선정 15
가. 역사인물의 선정기준 15
나. 역사 인물의 선정 16
다. 역사인물의 선정 결과 17
Ⅲ. 역사인물 교수ㆍ학습 방안 19
1. 극화활동을 통한 학습 19
2. 역할놀이 (role play) 를 통한 학습 21
3. 상상글 쓰기를 통한 학습 23
4. 역사신문 제작을 통한 학습 23
가. 역사신문 제작과정 24
5. 삽화자료를 활용한 학습 26
Ⅳ. 역사인물 사인물 교수ㆍ학습의 실제 28
1. 극화활동을 통한 모의재판 교수ㆍ학습의 실제 28
가. 극화활동을 통한 모의재판 교수ㆍ학습 모형 28
나. 극화활동을 통한 모의재판 교수ㆍ학습 과정안 30
다. 극화활동을 통한 모의재판 교수ㆍ학습의 실제 31
2. 역할극 교수ㆍ학습의 실제 40
가. 역할극 교수ㆍ학습 모형 40
나. 역할극 교수ㆍ학습 과정안 41
다. 역할극 교수ㆍ학습의 실제 42
3. 상상글 쓰기 교수ㆍ학습의 실제 49
가. 상상글 쓰기 교수ㆍ학습 모형 49
나. 상상글 쓰기 교수ㆍ학습 과정안 50
다. 상상글 쓰기 교수ㆍ학습의 실제 52
4.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의 실제 56
가.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 지도 계획 56
나.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 과정안 56
다.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의 실제 59
5. 삽화자료를 활용한 상상만화ㆍ그림 그리기 교수ㆍ학습의 실제 61
가. 삽화자료를 활용한 상상만화ㆍ그림그리기 교수ㆍ학습모형 61
나. 상상만화ㆍ그림 그리기 교수ㆍ학습 과정안 62
다. 삽화자료를 활용한 상상만화ㆍ그림 그리기 교수ㆍ학습의 실제 63
6. 역사인물 학습 효과에 대한 분석 66
가. 추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도 변화 조사 66
나. 역사적 상상력 신장도 조사 67
다. 추체험 활동을 통한 역사적 상상력 경험 여부 조사 69
Ⅴ. 결론 71
참고문헌 74
부록 1 76
부록 2 77
부록 3 79
[표 1] 인물선정 기준과 시대별 선정인물 16
[표 2] 역할놀이의 일반적 과정 22
[표 3] 모의재판 학습과정의 단계별 활동 29
[표 4] 모의재판 교수ㆍ학습 모형 29
[표 5] 극화활동을 통한 모의재판 교수ㆍ학습 과정안 30
[표 6] 모의재판 교수ㆍ학습계획 31
[표 7] 역할극 교수ㆍ학습 과정 40
[표 8] 역할극 교수ㆍ학습 모형 41
[표 9] 역할극 교수ㆍ학습 과정안 41
[표 10] 역할극 학습지도 계획 43
[표 11] 상상글 쓰기 학습의 일반적 절차 49
[표 12] 상상글 쓰기 교수ㆍ학습 모형 50
[표 13] 상상글 쓰기 교수ㆍ학습 과정안 50
[표 14] 상상글 쓰기 학습지도 계획 52
[표 15]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 지도 계획 56
[표 16]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 과정안(1/3차시) 57
[표 17]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ㆍ학습 과정안 (2/3차시) 58
[표 18] 역사신문 제작하기 교수·학습 과정안(3/3차시) 59
[표 19] 삽화자료를 활용한 상상만화ㆍ그림 그리기 교수ㆍ학습 모형 61
[표 20] 삽화자료를 활용한 상상만화·그림 그리기 교수ㆍ학습 과정안 62
[표 21] 추체험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도 변화 조사 66
[표 22] 역사적 상상력 신장에 관한 조사 67
[표 23] 추체험 활동을 통한 역사적 상상력 경험 여부 조사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