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과 내용 12
1.3 연구의 제한점 13
2. 이론적 배경 14
2.1 산학협동교육의 정의 14
2.2 현장실습의 의의 15
2.3 현행 현장실습 제도 20
2.4 외국의 실업교육 및 산학협동 교육 25
1) 미국 25
2) 영국 27
3) 독일 29
4) 프랑스 30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3
3.1 연구방법 및 대상 33
3.2 설문지의 구성 35
4. 연구 결과 및 분석 38
4.1 현장실습의 목적 및 필요성 38
4.2 현장실습 기간 42
4.3 현장실습업체 규모와 선정 44
4.4 현장실습의 만족도 46
4.5 학교교육과 현장실습과의 관계 분석 49
4.6 현장실습의 문제점 50
4.7 현장실습 귀교자의 지도 53
4.8 현장실습 순회지도 56
4.9 현장실습과 취업과의 관계 분석 59
4.10 산학겸임교사의 필요성 62
4.11 주문식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64
5. 결론 66
참고문헌 69
부록 (설문지) 71
(표 3-1) 연구대상자 및 응답률 34
(표 3-2) 학생에 관한 설문지 내용 및 문항수 35
(표 3-3) 敎師에 관한 설문지 내용 및 문항수 36
(표 3-4) 産業體에 관한 설문지 내용 및 문항수 37
(표 4-1) 現場實習의 目的 38
(표 4-2) 現場實習의 필요성 39
(표 4-3) 現場實習의 필요성에 대한 주된 이유 40
(표 4-4) 現場實習 기간 43
(표 4-5) 現場實習업체 규모 44
(표 4-6) 現場實習업체의 選定 45
(표 4-7) 現場實習의 만족도 46
(표 4-8) 만족도에 영향을 준 요소 47
(표 4-9)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 47
(표 4-10) 업무와 전공과의 관련성 49
(표 4-11) 現場實習의 문제점 50
(표 4-12) 실습 책임자의 지도력 51
(표 4-13) 실습 책임자의 지도 내용 52
(표 4-14) 귀교자 현황 53
(표 4-15) 귀교 사유 53
(표 4-16) 歸校者 지도 55
(표 4-17) 지도교사의 순회지도 횟수 56
(표 4-18) 순회지도의 도움 57
(표 4-19) 순회지도의 어려움 58
(표 4-20) 졸업 후 진로 59
(표 4-21) 현장 실습이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 60
(표 4-22) 졸업 후 현장실습 업체로의 재취업 61
(표 4-23) 산학겸임교사의 유무 62
(표 4-24) 산학겸임교사의 필요성 63
(표 4-25) 주문식 맞춤형 교육의 유무 64
(표 4-26) 주문식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