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직과 여성 14
가. 여성과 직업 14
나. 여교사의 특성 17
다. 여교사 현황 19
2. 교사의 역할 26
가. 교사 역할의 중요성 26
나. 교사 역할의 내용 28
3. 학부모의 역할과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32
가. 학부모의 역할 32
나. 학부모의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33
4. 선행연구 분석 3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1
가. 설문지 문항 구성 41
나.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 분석 42
3. 자료의 처리 42
Ⅳ. 결과 및 해석 44
1. 여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분석 44
가. 여교사 비율에 대한 인식 44
1) 자녀가 재학 중인 학교의 여교사 비율 인식 44
2) 초등학교 여교사 비율의 적정도 인식 45
3) 중ㆍ고등학교 여교사 비율의 적정도 인식 47
4) 다른 나라와 비교 시 우리나라 초등학교 여교사 비율에 대한 인식 49
5) 다른 나라와 비교 시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여교사 비율에 대한 인식 51
6) 교직에서의 여교사 비율 증가에 대한 인식 52
7) 여교사 비율 증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이유 54
8) 여교사 비율 증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이유 56
나. 여교사에 대한 선호도 인식 58
1) 여교사의 장점에 대한 인식 58
2) 여교사의 단점에 대한 인식 60
3) 자녀의 담임교사로서 여교사 선호도 인식 62
4) 자녀의 담임교사로서 여교사 기피 이유 64
5) 자녀의 담임교사로서 여교사 선호 이유 66
2. 여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역할기대 분석 68
가. 여교사에 대한 영역별 학부모의 역할기대 68
나. 여교사에 대한 변인별 학부모의 역할기대 70
1) 학습지도에 대한 역할기대 70
2) 생활지도에 대한 역할기대 72
3) 학급경영에 대한 역할기대 73
4) 인간관계에 대한 역할기대 74
Ⅴ. 요약 및 결론 76
1. 요약 76
2. 논의 및 결론 79
3.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6
부록 90
[표1]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15
[표2] 영역별 여성의 사회 참여율 15
[표3] 성차별에 대한 인식 16
[표4] 학교급별에 따른 여교사 현황 21
[표5] 지역별 여교사 분포 현황 22
[표6] 세계 여러 나라의 여교사 비율 현황 24
[표7] 질문지의 조사 대상 및 회수율 39
[표8] 응답자의 배경 변인별 분포 40
[표9] 설문지의 구성 내용 41
[표10] 문항 신뢰도 분석 42
[표11] 자녀 재학 학교의 여교사 비율 숙지에 대한 인식 44
[표12] 초등학교 여교사 비율의 적정도 인식 46
[표13] 중ㆍ고등학교 여교사 비율의 적정도 인식 48
[표14] 다른 나라와 비교한 초등학교 여교사 비율 인식 50
[표15] 다른 나라와 비교한 중ㆍ고등학교 여교사 비율 인식 51
[표16] 여교사 비율 증가에 대한 인식 53
[표17] 여교사 비율 증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이유 55
[표18] 여교사 비율 증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이유 57
[표19] 여교사의 장점에 대한 인식 59
[표20] 여교사의 단점에 대한 인식 61
[표21] 자녀의 담임교사로서 여교사 선호도 인식 63
[표22] 자녀의 담임교사로서 여교사 기피 이유 65
[표23] 자녀의 담임교사로서 여교사 선호 이유 67
[표24] 여교사에 대한 영역별 학부모의 역할기대 69
[표25] 여교사의 학습지도에 대한 학부모의 변인별 역할기대 71
[표26] 여교사의 생활지도에 대한 학부모의 변인별 역할기대 72
[표27] 여교사의 학급경영에 대한 학부모의 변인별 역할기대 73
[표28] 여교사의 인간관계에 대한 학부모의 변인별 역할기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