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1
Ⅰ. 序論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5
Ⅱ. 理論的 背景 17
1. 학교조직 17
가. 조직의 개관 17
나. 학교조직 17
1) 학교조직의 개념 17
2) 학교조직의 특성 18
다. 학교조직의 관리 19
2. 교무분장조직 20
가. 교무분장조직의 정의 20
나. 교무분장의 원칙 21
다. 교무분장의 운영 22
라. 교무분장의 조직 및 구성 23
마. 교무분장의 문제점 24
3. 선행연구 고찰 24
Ⅲ. 硏究方法 26
1. 연구대상 26
2. 조사도구 26
3. 자료처리 27
4. 문항분석의 일반적 사항 27
Ⅳ. 硏究結果 및 分析 29
1. 교무분장조직의 구성 및 운영 현황 29
가. 문항별 분석 결과 29
1) 직무 부담 배정 원칙 29
2) 교무분장시 교무 내용에 대한 분석ㆍ평가 30
3) 교무분장 조직 시 교직원의 의사 반영 32
4) 교무분장시 업무량 분배 33
5) 교무분장시 적성과 능력에 따른 직무분담 34
6) 직무 분담 시 직무의 책임 소재와 권한 36
7) 현 부서에 대한 업무 만족 37
8) 현 업무에 대한 불만족 이유 39
9) 바람직한 부서 조직 관계 파악 40
10) 부서 조직이 바람직스럽지 못한 이유 41
11) 교무 업무 수행 시 부서간의 협조 관계 43
12) 학급 담임 배정 방법 44
13) 인사자문위원회의 역할 46
2. 교무분장조직 운영에 따른 문제점 47
가. 문항별 분석 결과 47
1) 보직 교사 임명의 공정성 48
2) 보직교사 임명시 공정성 방안 49
3) 교무분장조직 운영의 문제점 50
4) 학급담임 배정에 따른 문제 53
5) 담임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55
6) 보직교사 임명 문제점 56
7) 인사위원회 구성과 역할 58
8) 가장 선호하는 부서 59
9) 가장 기피하는 부서 60
10) 부서 선택 이유 61
11) 기피하는 부서 63
12) 보직 교사의 역할 수행 상 문제 64
13) 학년담당 보직교사 선호 이유 66
3. 교무분장 운영의 개선 방향 68
가. 문항별 분석 결과 68
1) 합리적인 교무분장구성 방안 68
2) 교무분장구성을 개선할 권한 69
3) 교무조직을 통합하는 방안 71
4) 관계 부서에 알맞은 내용의 업무배정 방법 72
5) 위임전결제도를 확대 실시 74
6) 업무수행의 권한과 책임 75
7) 보직교사 임명의 공정성 77
8) 교무분장조직 시 의견 충돌 해결 방안 78
9) 효율적인 교원조직의 대안 80
11) 각종 위원회 활동 역할 개선 82
12) 행정 담당 보직교사 기피 대책 83
4. 분석에 대한 논의 85
Ⅴ. 論議 및 結論 87
1. 요약 및 논의 87
가. 교무분장 조직의 구성 및 운영 88
나. 교무분장의 조직 운영에 따른 문제점 91
다. 교무분장조직 운영의 개선 방안 95
2. 결론 99
3. 제언 102
參考文獻 103
ABSTRACT 105
부록 109
[표Ⅲ-1] 설문지 분배 및 수거 내용 26
[표Ⅲ-2] 일반적 사항 28
[표Ⅳ-1] 직무 부담 배정 원칙 30
[표Ⅳ-2] 교무분장을 할 때 교무의 내용을 적절하게 분석하고 평가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31
[표Ⅳ-3] 교무분장 조직 시 교직원의 의사가 적극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32
[표Ⅳ-4] 교무분장을 할 때 업무량이 공평하게 분배되도록 분장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34
[표Ⅳ-5] 교무분장을 할 때 적성과 능력에 따라 바람직하게 직무분담이 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35
[표Ⅳ-6] 직무 분담을 할 때 직무의 책임 소재가 분명하고 그에 따른 권한이 적절하게 부여되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36
[표Ⅳ-7] 현재 맡고 있는 부서 업무에 만족하는지 여부 38
[표Ⅳ-8] 현재 맡고 있는 업무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39
[표Ⅳ-9] 부서 조직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41
[표Ⅳ-10] 부서 조직이 바람직스럽지 못한 이유 42
[표Ⅳ-11] 교무 업무 수행 시 부서간의 협조가 유기적으로 잘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43
[표Ⅳ-12] 학급 담임 배정 방법 45
[표Ⅳ-13] 교무분장을 위한 인사자문위원회의 역할에 대해 만족하는지 여부 47
[표Ⅳ-14] 보직 교사 임명이 공정하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48
[표Ⅳ-15] 보직교사 임명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안 50
[표Ⅳ-16] 교무분장조직 운영 시 가장 큰 문제점 51
[표Ⅳ-17] 교무분장 조직 운영 시 업무처리 및 수행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 53
[표Ⅳ-18] 학급담임 배정에 따른 가장 큰 문제 54
[표Ⅳ-19] 담임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55
[표Ⅳ-20] 보직교사 임명에 문제가 있는 원인 57
[표Ⅳ-21] 학년 말 인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급담임, 부서결정, 부장교사 추천 등을 심의하는 것에 대한 생각 58
[표Ⅳ-22] 가장 선호하는 부서 60
[표Ⅳ-23] 가장 기피하는 부서 61
[표Ⅳ-24] 선택한 부서를 선호하는 이유 62
[표Ⅳ-25] 선택한 부서를 기피하는 이유 64
[표Ⅳ-26] 보직 교사의 역할 수행 상 가장 큰 문제점 65
[표Ⅳ-27] 학년담당 보직교사를 행정담당 보직교사보다도 선호하는 이유 67
[표Ⅳ-28] 합리적인 교무분장구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69
[표Ⅳ-29] 교사회에 교무분장구성을 개선할 권한을 두는 것에 대한 생각 70
[표Ⅳ-30] 현재 10여개 이상 세분화되어 있는 교무조직을, 교수학습, 생활지도, 정실(재정문제), 비담임 업무(잡무처리) 등으로 통합하는 방안에 대한 생각 71
[표Ⅳ-31] 교무분장을 할 때 관계 부서에 알맞은 내용의 업무배정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73
[표Ⅳ-32] 현재 교무업무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위임전결제도를 확대 실시하는 것에 대한 생각 75
[표Ⅳ-33] 업무수행의 권한과 책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76
[표Ⅳ-34] 보직교사 임명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안 78
[표Ⅳ-35] 교무분장조직에 따른 사전 의견 수렴 시 선호업무와 기피업무, 담임과 비담임 등 의견 충돌이 예상되는 사안들의 바람직한 해결방안 79
[표Ⅳ-36] 효율적인 교원조직의 대안 81
[표Ⅳ-37] 교무분장 조직 시 각종 위원회 활동이 실질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개선해야 하는 것 83
[표Ⅳ-38] 보직교사 중 행정 담당교사를 기피하는 조사결과에 따른 대책으로 가장 좋은 방안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