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교사 문화의 개념 12
2. 교사문화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4
Ⅲ. 연구 대상 학교의 이해 18
1. 중앙중학교의 사회ㆍ문화적 환경 18
2. 중앙중학교의 교육적 환경 20
가. 교원 특성 20
나. 학생 특성 22
3. 중앙중학교의 현황 23
가. 교원 현황 23
나. 학생 현황 24
다. 학부모 현황 25
Ⅳ.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학교의 선정 27
2. 자료 수집 27
가. 참여 관찰 28
나. 면담 29
3. 자료 분석 31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교사의 일상 33
2. 인간관계 36
가. 동료 교사와의 관계-동료애는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36
나. 상급자와의 관계-순응하는 삶 40
다. 학부모와의 관계-경계의 대상 45
3. 인간관계에 나타나는 교사 문화의 특성 51
가. 관대함 속의 엄격함 51
나. 대화와 타협의 문화 57
Ⅵ.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2.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0
[표1] 여수시의 관광객 수 18
[표2] 업체별 관광 사업체 19
[표3] 시설별 문화 공간 19
[표4] 전라남도 교육공무원 인사구역(권역)별 근속상한 연한 21
[표5] 교직원 구성 24
[표6] 교직원의 연령과 경력 24
[표7] 학생수 및 학급수 25
[표8] 학생들의 통학 수단 25
[표9] 학부모의 학력 26
[표10] 학부모의 직업 26
[표11] 면담자의 인적 사항 30
[표12] 면담에 사용된 기초 질문 자료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