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Ⅱ. 이론적 배경 고찰 13
1. 독서 관련 이론 탐색 13
가. 독서의 개념과 기능 13
나. 독서의 특성과 독서 교육 15
2. 국어과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 17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17
나. 국어과 계열성 분석 22
다. 제7차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 26
3. 독서 지도의 모형 28
Ⅲ. 반응 중심 독서 지도 34
1. 독서 지도를 위한 실태 분석 34
2. 문학 작품에 대한 반응 중심 독서 지도 38
Ⅳ. 독서 지도의 교육적 활용 44
1. 독서 환경 조성 44
가. 독서 교육의 계획 44
나. 독서 분위기의 조성 46
2.독서 지도의 실제 49
가. 독서교육의 전개 49
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 중심 독서모형의 적용 50
다. 문학 영역의 통합적 교수ㆍ학습 방법 적용 55
라. 교수ㆍ학습 요소 추출 60
마. 교수ㆍ학습의 실제 63
Ⅴ. 결론 67
참고문헌 69
[표 1]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 20
[표 2] 중학교 국어과 교육의 내용 체계 21
[표 3] 국어과 계열성 분석 23
[표 4] 고등학교 심화 선택 과목 '문학'의 내용 체계 26
[표 5] 제7차 교육과정의 이념과 성격 27
[표 6] 국어과 학력 실태 35
[표 7] 교과 흥미도 35
[표 8] 국어과 영역별 흥미도 36
[표 9] 가정에서의 국어의 학습 정도 36
[표 10] 독서 흥미도 36
[표 11] 주로 읽는 책의 종류 37
[표 12] 독서량(월평균) 37
[표 13] 문학 작품 표현 방법 37
[표 14] 반응 중심 독서 지도 모형 41
[표 15] 중학교 학년별 필독ㆍ권장 도서 목록(중학교 3학년) 44
[표 16] 중학교 1학년 국어 독서 매뉴얼 45
[표 17] 내가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책 46
[표 18] 학급 도서 목록 47
[표 19] 모둠별 활동 일지 50
[표 20] 반응 중심 독서 교육 요소 추출 51
[표 21] 문학 달력 만들기 54
[표 22] 문학의 통합적 적용 사례(예시) 55
[표 23] 반응 중심 독서 활동을 위한 단원 분석 61
[표 24] 교수ㆍ학습 과정안 64
[그림 1] 고등학교 국어 교과의 선택 과목 25
[그림 2] 학급 문고 48
[그림 3] 학급 도서 대출 대장 48
[그림 4]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지도 49
[그림 5] 다양한 독후 활동 자료 54
[그림 6] 만화로 나타내기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