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目次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및 가설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14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자기표현훈련 16
가. 자기표현훈련의 개념 16
나. 자기표현훈련의 목적과 필요성 17
다. 자기표현의 접근 방법 17
2. 자아존중감 19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19
나. 자기표현훈련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21
3. 사회성 22
가. 사회성의 개념 22
나. 사회성의 발달 23
다. 자기표현훈련과 사회성과의 관계 24
4. 선행연구고찰 25
Ⅲ. 프로그램 27
1. 프로그램의 구성 전략 27
2. 프로그램 내용 28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32
1. 연구 대상 32
2. 측정 도구 32
가. 자아존중감 검사 32
나. 사회성 검사 33
3. 연구 설계 34
4. 연구 절차 및 방법 35
5. 자료처리 36
Ⅴ. 결과 및 해석 37
1.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집단간 동질성 검증 37
2. 자기표현훈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39
3. 자기표현훈련이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45
Ⅵ. 논의 및 결론 52
1. 요약 및 논의 52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Abstract 60
부록 63
[표 Ⅲ-1]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의 구성 및 개요 30
[표 Ⅲ-2]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의 예 31
[표 Ⅳ-1]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 척도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33
[표 Ⅳ-2] 사회성 척도의 5개 하위 척도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4
[표 Ⅳ-3] 실험 설계 35
[표 Ⅴ-1] 자아존중감의 사전점수를 통한 집단간 동질성 검증결과 37
[표 Ⅴ-2] 사회성의 사전점수를 통한 집단간 동질성 검증 결과 38
[표 Ⅴ-3] 집단별 자아존중감 전체의 사전ㆍ사후ㆍ추후검사 점수와 교정평균 39
[표 Ⅴ-4] 집단별 자아존중감 전체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 분석 40
[표 Ⅴ-5] 집단별 자아존중감 각 하위 영역의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점수와 교정평균 42
[표 Ⅴ-6] 집단별 자아존중감 각 하위 영역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 분석 43
[표 Ⅴ-7] 집단별 사회성 전체의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점수와 교정평균 45
[표 Ⅴ-8] 집단별 사회성 전체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 분석 46
[표 Ⅴ-9] 집단별 사회성 각 하위 영역의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점수와 고정평균 48
[표 Ⅴ-10] 집단별 사회성 각 하위 영역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 분석 49
[그림-1] 집단별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의 점수 변화 41
[그림-2] 집단별 사회성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의 점수의 변화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