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사이버커뮤니티 14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정보화 사회와 청소년 16
2. 사이버커뮤니티의 개념과 유형 18
가. 사이버커뮤니티의 개념과 특징 18
나. 사이버커뮤니티의 유형 20
3. 사이버커뮤니티와 청소년 22
가. 사이버커뮤니티의 사회적 기능 22
나. 청소년과 사이버커뮤니티 24
4. 선행연구 고찰 26
가. 사이버커뮤니티에 대한 낙관론적 관점 26
나. 사이버커뮤니티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 2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1
1.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 31
3. 연구절차 32
4. 자료분석 3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4
1. 사이버커뮤니티 참여유형 34
2. 사이버커뮤니티 활동내용 47
3. 사이버커뮤니티에 대한 평가 56
4. 사이버커뮤니티와 현실공간의 공동체에 대한 인식 62
Ⅴ. 논의 및 결론 65
1. 요약 및 논의 65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부록 77
[표1] 연구대상자의 특성 31
[표2] 질문지의 영역별 구성 내용과 세부항목 및 문항 수 32
[표3] 사이버커뮤니티 유형별 참여자 수 및 참여자 비율 34
[표4]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특정인의 팬클럽 커뮤니티 참여개수 35
[표5] 성별ㆍ경제수준에 따른 게임관련커뮤니티 참여개수 36
[표6]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만화ㆍ영화ㆍ예술ㆍ음악·방송관련 커뮤니티 참여개수 37
[표7]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교제관련 커뮤니티 참여개수 38
[표8]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지역사회 및 고향 커뮤니티 참여개수 39
[표9] 학교성적ㆍ경제수준에 따른 학급, 학교동창회 커뮤니티 참여개수 40
[표10] 학교성적ㆍ경제수준에 따른 학습정보·교과목공부 커뮤니티 참여개수 41
[표11] 학교성적ㆍ경제수준에 따른 정치ㆍ경제ㆍ사회쟁점토론 커뮤니티 참여개수 42
[표12]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기타 커뮤니티 참여개수 43
[표13] 중학생의 거주지역별에 주당 평균 사이버커뮤니티 참여횟수 43
[표14] 중학생의 성별ㆍ거주지역별 사이버커뮤니티 접속시 1회당 사용시간 44
[표15]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실명사용 여부 45
[표16] 학교성적ㆍ경제수준에 따른 현실공간의 모임 미참여 이유 46
[표17]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참여이유(1순위) 47
[표18]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참여이유(2순위) 48
[표19]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사이버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는 주요 요일 50
[표20] 성별ㆍ거주지역별 사이버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주요 시간대 51
[표21] 성별ㆍ거주지역별 사이버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이유 52
[표22] 성별ㆍ거주지역별 사이버커뮤니티 운영자 54
[표23] 성별ㆍ거주지역에 따른 사이버커뮤니티 내 본인 자격 55
[표24] 사이버커뮤니티에 대한 중학생들의 평가 56
[표25] 성별에 따른 사이버커뮤니티 만족도, 사회적 교환기능, 공동체적 특성, 현실생활의 도움평가 57
[표26] 거주지역에 따른 네트워크 기능평가 58
[표27] 학교성적에 따른 네트워크 기능, 신뢰성, 규범성, 공동체적 특성, 현실생활의 도움평가의 통계치 59
[표28] 학교성적에 따른 네트워크 기능, 신뢰성, 규범성, 공동체적 특성, 현실생활의 도움평가의 분산분석 60
[표29] 사이버커뮤니티와 현실공간의 공동체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62
[표30] 사이버커뮤니티와 현실공간의 공동체에 대한 비교 인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