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및 가설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또래상담 14
나. 사이버 상담 14
다. 사이버 또래상담 15
라. 의사소통 15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사이버 또래상담 17
가. 또래상담 17
1) 또래상담의 정의 17
2) 또래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18
나. 사이버 상담 23
다. 사이버 또래상담 34
1) 사이버 또래상담의 정의 34
2) 사이버 또래상담의 특징 34
3) 사이버 또래상담의 메뉴 구성 35
4) 사이버 또래상담의 현황 36
2. 상담자의 의사소통 능력 37
가. 의사소통의 정의 37
나. 의사소통의 유형 39
다. 효율적인 의사소통 41
라. 의사소통능력이 상담에 미치는 영향 42
3. 선행 연구의 고찰 43
Ⅲ. 프로그램 45
1. 프로그램 구성 전략 45
가.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 45
나.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 46
2. 프로그램 내용 47
가.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 47
나.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 49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51
1. 연구 대상 51
2. 연구 설계 51
3. 측정 도구 52
가. 의사소통 척도 52
4. 연구 절차 및 방법 53
가. 사전검사 53
나. 또래상담 훈련 실시 54
다.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 54
라. 사후검사 54
5. 자료 처리 55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56
1. 의사소통 능력의 집단간 동질성 검증 56
2.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총점 변화 결과 57
3.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영역별 점수 변화 결과 58
Ⅵ. 논의 및 결론 63
1. 요약 및 논의 63
2.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4
부록 76
표1. 또래상담ㆍ사이버상담ㆍ사이버 또래상담의 특징 35
표2. 또래상담 훈련 회기별 프로그램 구성 내용 48
표3. 사이버 또래상담 활동 내용 50
표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의사소통 사전검사 51
표5. 집단 설계 모형 51
표6. 의사소통능력 척도 질문지 문항 53
표7. 의사소통능력의 사전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증 56
표8. 의사소통능력 전체의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비교표 57
표9. 의사소통능력의 총점 공변량 분석 결과 58
표10. 의사소통능력의 영역별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표준편차 비교표 59
표11.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영역별 공변량 분석 결과 61
그림. 1. 기술 형성을 위한 훈련 절차 22
그림. 2. 통제집단의 의사소통능력 수준검사 점수 그래프 60
그림. 3.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 수준검사 점수 그래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