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目次
國文抄錄 8
Ⅰ. 緖論 10
1. 硏究의 必要性 및 目的 10
2. 硏究 問題 12
3. 硏究의 制限點 12
Ⅱ. 理論的 背景 13
1. 初等學校에서의 相談 13
가. 初等學校 相談의 目標 13
나. 初等學校 相談의 領域 14
다. 初等學校 相談의 機法 16
2. 苦悶의 槪念과 類型 18
가. 苦悶의 槪念 18
나. 苦悶의 類型 20
3. 初等學校 兒童 苦悶의 原因과 影向 22
가. 아동 고민의 원인 22
나. 아동 고민의 영향 24
4. 先行硏究의 分析 26
Ⅲ. 硏究 方法 29
1. 硏究 對象 29
2. 硏究 節 次 30
가. 豫備 調査 30
나. 本 調査 30
3. 調査 道具 30
4. 資料 處理 32
Ⅳ. 硏究 結果 및 分析 33
1. 初等學生들의 相談 實態 33
1) 苦悶 定度 33
2) 相談한 頻度 數 34
3) 苦悶 相談 相對 34
4) 相談者를 選擇한 理由 35
5) 혼자서 積極 解決한 境遇 36
6) 혼자서 回避하며 解決한 境遇 37
2. 初等學生들의 要求하는 相談의 特性 38
1) 實際 相談 經驗 與否 38
2) 問題 도움 定度 39
3) 相談 않은 理由 40
4) 相談 希望 形態 41
5) 選好하는 相談者 42
6) 相談者로부터 要求事項 42
3. 初等學生들의 苦悶 內容 43
1) 現在 最大 苦悶 43
2) 家庭 問題 44
3) 學校 問題 45
4) 個人 問題 46
5) 親舊 問題 46
6) 異性 問題 47
4. 初等學生들의 苦悶 定度 48
1) 家庭 問題 48
2) 學校 問題 50
3) 個人 問題 51
4) 親舊 問題 53
5) 異性 問題 55
Ⅴ. 論議및 結論 57
1. 要約 및 論議 57
2. 結論 64
3. 提言 66
參考文獻 67
Abstract 70
[부록 1] 상담의 요구 및 고민 유형 질문지 73
[부록 2] 질문지의 기타 사항에 기재된 에피소드 81
[표 01] 연구 대상 29
[표 02] 상담요구 및 고민 유형 질문지 구성 표 31
[표 03] 고민 정도 33
[표 04] 상담한 빈도 수 34
[표 05] 고민 상담 상대 35
[표 06] 상담자를 선택한 이유 36
[표 07] 혼자서 적극 해결한 경우 37
[표 08] 혼자서 회피하며 해결한 경우 38
[표 09] 실제 상담 경험 여부 39
[표 10] 문제 도움 정도 39
[표 11] 상담 않은 이유 40
[표 12] 상담 희망 형태 41
[표 13] 선호하는 상담자 42
[표 14] 상담자로부터 요구사항 43
[표 15] 현재 가장 큰 고민 44
[표 16] 가정 문제 44
[표 17] 학교 문제 45
[표 18] 개인 문제 46
[표 19] 친구 문제 47
[표 20] 이성 문제 48
[표 21] 家庭 問題의 苦悶 定度 49
[표 22] 學校 問題의 苦悶 定度 51
[표 23] 個人 問題의 苦悶 定度 52
[표 24] 親舊 問題의 苦悶 定度 54
[표 25] 異性 問題의 苦悶 定度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