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目次
국문초록 8
Ⅰ. 緖論 10
1. 硏究의 必要性 및 目的 10
2. 硏究 問題 12
3. 用語의 定義 12
4. 硏究의 制限點 13
Ⅱ. 理論的 背景 14
1. 數學的 게임活動을 通한 集團相談 14
가. 게임의 교육적 특성 14
나. 數學과 게임 15
다. 수학적 게임의 효과 16
라. 집단상담의 교육적 활용 16
마. 수학적 게임을 통한 집단상담의 방법 17
2. 數學的 態度 18
3. 先行 硏究 考察 19
Ⅲ. 프로그램 22
1. 構成戰略 22
2. 프로그램 內容 23
3. 프로그램 進行方法 25
Ⅳ. 硏究 方法 26
1. 硏究 對象 26
2. 檢査 道具 26
3. 硏究 設計 27
4. 硏究 節次 28
5. 資料 處理 28
Ⅴ. 結果 및 解釋 30
1. 數學的 態度의 集團間 同質性 與否 30
2. 集團相談이 數學的 態度에 미치는 影響 32
가. 집단별 수학적 태도 전체의 분석결과 32
나. 집단별 수학적 태도의 하위영역 분석결과 33
Ⅵ. 論議 및 結論 39
1. 結果 및 論議 39
2. 結論 41
參考文獻 43
英文抄錄 46
附錄 48
[표 Ⅲ-1] 집단상담 프로그램 23
[표 Ⅲ-2] 프로그램 진행의 예 25
[표 Ⅳ-1] 연구 대상 26
[표 Ⅳ-2] 수학태도검사 하위 영역별 검사문항 및 신뢰도 27
[표 Ⅳ-3] 집단의 설계모형 27
[표 Ⅴ-1] 수학적 태도의 집단간 동질성 검증 결과 31
[표 Ⅴ-2] 수학적 태도 전체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 점수와 교정평균 32
[표 Ⅴ-3] 수학적 태도 전체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33
[표 Ⅴ-4] 자신감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 점수와 교정평균 33
[표 Ⅴ-5] 자신감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34
[표 Ⅴ-6] 동기수준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 점수와 교정평균 35
[표 Ⅴ-7] 동기수준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35
[표 Ⅴ-8] 효능감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 점수와 교정평균 36
[표 Ⅴ-9] 효능감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37
[표 Ⅴ-10] 흥미에 대한 사전ㆍ사후ㆍ추후 검사 점수와 교정평균 37
[표 Ⅴ-11] 흥미에 대한 반복측정 변량분석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