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전남지역 고등학생의 진로 현황 15
2. 진로선택 이론 16
가. Ginzberg의 직업선택 이론 16
나. Holland의 선택이론 17
다.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19
3. 진로선택 요인 21
가. 신체적 요인 22
나. 심리 및 정서적 요인 23
다. 환경적 요인 23
라. 직업적 요인 24
4. 고등학교의 진로지도 25
가. 목표 26
나. 문제점 27
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 28
5. 선행연구의 고찰 30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4
3. 자료 처리 35
Ⅳ. 결과 및 해석 36
1. 진로선택에 대한 개인적 요인 36
가. 계열 선택의 동기 36
나. 장래에 대한 자아개념 37
다. 졸업 후의 진로 38
라. 대학 진학의 이유 39
마. 성적의 영향 40
바. 소질ㆍ적성의 인지 정도 41
사. 진로 선택 시 문제 42
아. 계열 선택의 만족도 44
2. 진로선택에 대한 환경적 요인 44
가. 계열 선택에 영향을 준 사람 45
나. 진로 지도의 도움 정도 46
다. 적성 검사 결과 진로 선택에의 활용 47
라. 진로 문제 의논 대상 48
마. 진로 정보의 출처 49
바. 성공적 삶의 가치관 50
사. 부모 직업의 영향 51
3. 진로선택에 대한 직업적 요인 52
가. 직업의 필요성 52
나. 직업의 귀천여부 54
다. 진로 선택 시기 54
라. 희망 직업의 인지 정도 56
마. 직업 선택의 기준 57
바. 고용시장의 경향 58
Ⅴ. 논의 및 결론 60
1. 요약 및 논의 60
2. 결론 63
3.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 설문지 72
[표 Ⅱ-1] 전남지역 고등학생의 진로 현황(전남교육통계연보) 15
[표 Ⅱ-2] Holland의 6가지 직업적 성격의 특성 18
[표 Ⅱ-3] Super의 직업발달 과업 21
[표 Ⅱ-4] 진로 선택 과정 모형(한국교육개발원, 1989) 25
[표 Ⅲ-1] 표집 대상의 변인별 인원 34
[표 Ⅲ-2] 문항구성 내용 및 신뢰도 계수 35
[표 Ⅳ-1] 계열 선택의 동기 36
[표 Ⅳ-2] 장래에 대한 자아개념 37
[표 Ⅳ-3] 졸업후의 진로 38
[표 Ⅳ-4] 대학 진학의 이유 39
[표 Ⅳ-5] 성적의 영향 41
[표 Ⅳ-6] 소질ㆍ적성의 인지 정도 42
[표 Ⅳ-7] 진로 선택시 문제 43
[표 Ⅳ-8] 계열 선택의 만족도 44
[표 Ⅳ-9] 계열 선택에 영향을 준 사람 45
[표 Ⅳ-10] 진로 지도의 도움 정도 46
[표 Ⅳ-11] 적성 검사 결과 진로 선택에의 활용 47
[표 Ⅳ-12] 진로 문제 의논 대상 48
[표 Ⅳ-13] 진로 정보의 출처 49
[표 Ⅳ-14] 성공적 삶의 가치관 50
[표 Ⅳ-15] 부모의 직업이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52
[표 Ⅳ-16] 직업의 필요성 53
[표 Ⅳ-17] 직업의 귀천여부 54
[표 Ⅳ-18] 진로 선택 시기 55
[표 Ⅳ-19] 희망 직업의 인지 정도 56
[표 Ⅳ-20] 직업 선택의 기준 57
[표 Ⅳ-21] 고용시장의 경향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