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및 개요 9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총체적 언어 교육(Whole Language Approach) 11
가.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정의 11
나. 총체적 언어 학습의 특징 13
2. 제 7차 초등 영어 교육과정과 총체적 언어 교육 16
3. 동화와 총체적 언어 교육 18
가. 동화의 교육적 의의 18
1) 동화의 언어 교육적 가치 19
2) 동화의 정서적ㆍ사회적ㆍ문화적 가치 20
나. 동화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20
1) 동화의 선정 기준 20
2) 동화 재구성하기 22
3) 동화지도 방안 23
가) 구연(Storytelling)에 의한 방법 23
나) 낭독(Reading Aloud)에 의한 방법 25
다) 합창독(ChoralReading)에 의한 방법 26
라) 영어 동화 학습을 위한 기술 및 자료 26
4. 선행 연구의 분석 28
Ⅲ. 연구의 실제 30
1. 연구과제 설정 30
2. 연구대상 및 방법 30
가. 연구 대상 30
나. 연구 방법 34
3. 연구기간 및 절차 35
4. 검사도구 35
가. 관찰 및 학습자 점검 평가 36
나. 영어 능력 평가 36
다. 정의적 평가 37
5. 동화활용 수업의 실제 38
가. 현행 교육과정 분석 38
나. 동화를 적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39
다. 동화활용 영어수업 모형 41
라. 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 및 교수ㆍ학습 지도안 44
1) 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 44
2) 동화 교수-학습 지도안 46
Ⅳ. 연구 결과 분석 56
1. 언어능력 비교 분석 56
가.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ㆍ사후 결과 비교 56
나. 실험반의 사전ㆍ사후 결과 비교 57
2. 자기 평가에 의한 이해력 분석 59
3. 영어학습에 대한 아동의 태도 변화 분석 60
4. 동화활용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 분석 61
가. 동화책 수업과 기존의 교과서와 테이프를 이용한 수업 중 더흥미로운 수업과 그 이유 61
나. 동화책 수업 중 가장 흥미로웠던 활동과 그 이유 62
다. 5권의 동화책 중 가장 재미있었던 것과 그 이유 63
라. 동화활용 수업이 나의 영어 능력에 도움을 준 부분 65
마. 동화 수업에서 아쉬웠던 점 65
Ⅴ.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4
부록 77
[표 1] 총체적 언어 학습과 전통적인 언어학습 15
[표 2] 연구 대상 30
[표 3] 연구 기간 및 절차 35
[표 4] 4학년 교육과정 분석 38
[표 5] 동화 읽기 수업 모형 43
[표 6] 역할극 수업 모형 44
[표 7] 단원 차시별 지도 계획 46
[표 8]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ㆍ사후 언어 능력 시험 결과 56
[표 9] 학교외 영어 수업을 받지 않은 아동들(10명)의 사전ㆍ사후 점수 변화 57
[표 10] 전체 아동들의 사전ㆍ사후 점수 변화 57
[표 11] 동화별 자기 학습 점검표에 의한 실험반의 이해도 변화 59
[표 12] 사전ㆍ사후 흥미도 변화 60
[표 13] 가장 흥미로웠던 이야기책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