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학습장애 16
가. 학습장애의 정의 16
나. 학습장애아의 읽기 특성 18
2. 읽기능력 발달 단계 20
3. 읽기 유창성 22
4. 읽기 이해 24
가. 읽기 이해의 개념 24
나. 읽기 이해 전략 27
5. 파트너 읽기전략(Partner Reading) 28
6. 선행 연구의 개관 30
Ⅲ. 연구 가설 32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33
1. 연구 대상 33
2. 실험 설계 35
3. 측정 도구 36
가. 측정대상 선별 검사 도구 36
나. 수행 수준 검사 도구 37
4. 실험 절차 39
가. 실험 기간 및 장소 39
나. 실험 절차 40
5. 자료 처리 방법 44
Ⅴ. 연구 결과 45
1. 파트너 읽기전략에 의한 읽기 유창성의 변화 45
가. A의 읽기 유창성의 변화 45
나. B의 읽기 유창성의 변화 48
다. C의 읽기 유창성의 변화 51
라. D의 읽기 유창성의 변화 54
마. 파트너 읽기전략에 의한 읽기 유창성의 변화(종합 분석) 57
2. 파트너 읽기전략에 의한 읽기 이해의 변화 60
가. A의 읽기 이해도 변화 60
나. B의 읽기 이해도 변화 61
다. C아동의 읽기 이해도 변화 63
라. D의 읽기 이해도 변화 65
마. 파트너 읽기전략에 의한 읽기 이해도의 변화(종합 분석) 67
Ⅵ. 결론 및 제언 69
1. 논의 69
2. 결론 71
3. 제언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7
부록(파트너 읽기전략 지도 자료) 79
[표 Ⅱ-1] Chall의 읽기발달단계 22
[표 Ⅳ-1] 기초 검사 결과 33
[표 Ⅳ-2] 가정환경 및 신체적 특징 34
[표 Ⅳ-3] 학습 태도 및 읽기 특성 34
[표 Ⅳ-4] 읽기 유창성 검사 절차별 목록 38
[표 Ⅳ-5] 파트너 읽기전략 훈련 자료 목록 41
[표 Ⅴ-1] A의 읽기 유창성 45
[표 Ⅴ-2] B의 읽기 유창성 49
[표 Ⅴ-3] C의 읽기 유창성 52
[표 Ⅴ-4] D의 읽기 유창성 55
[표 Ⅴ-5] A의 읽기 이해도 60
[표 Ⅴ-6] B의 읽기 이해도 62
[표 Ⅴ-7] C의 읽기 이해도 63
[표 Ⅴ-8] D의 읽기 이해도 65
[그림 Ⅴ-1] A의 읽기 정확도 변화 46
[그림 Ⅴ-2] A의 읽기 속도 변화 47
[그림 Ⅴ-3] B의 읽기 정확도 변화 50
[그림 Ⅴ-4] B의 읽기 속도 변화 50
[그림 Ⅴ-5] C의 읽기 정확도 변화 53
[그림 Ⅴ-6] C의 읽기 속도 변화 53
[그림 Ⅴ-7] D의 읽기 정확도 변화 56
[그림 Ⅴ-8] D의 읽기 속도 변화 56
[그림 Ⅴ-9] 중재 대상 아동 4명의 정확도 변화 58
[그림 Ⅴ-10] 중재 대상 아동 4명의 속도 변화 59
[그림 Ⅴ-11] A의 읽기 이해도 변화 61
[그림 Ⅴ-12] B의 읽기 이해도 변화 62
[그림 Ⅴ-13] C의 읽기 이해도 변화 64
[그림 Ⅴ-14] D의 읽기 이해도 변화 66
[그림 Ⅴ-15] 중재 대상 아동 4명의 이해도 변화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