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교과서의 기능 15
1) 교과서의 의의 15
2) 교과서의 기능 16
3)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 20
2. 장애인관 22
3. 장애이해 교육의 문제점 27
4. 교과서를 통한 장애이해 교육 30
5. 선행 연구 분석 34
Ⅲ. 연구의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분석 방법 39
3. 분석 절차 40
Ⅳ.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관련 내용의 분석 45
1. 교과서의 외형 분석 45
2. 교과별 장애에 대한 기술의 특성 52
3.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유형 분석 56
4. 교과서 단원 내에서 장애인 관련 내용의 위상 61
5.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인 성격 규정 65
Ⅴ.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9
부록 81
<Ⅲ-1> 장애 유형 41
<Ⅳ-1> 교과서의 장애관련 내용 구성 45
<Ⅳ-2>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관련 내용이 언급된 교과목의 비율 50
<Ⅳ-3>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관련 내용 횟수 분석 51
<Ⅳ-4>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유형 비율 분석 56
<Ⅳ-5>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 유형 분석 57
<Ⅳ-6> 교과서 단원 내에서 장애인 관련 내용의 위상 비율 분석 61
<Ⅳ-7> 교과서 단원 내에서 장애인 관련 내용의 위상 분석 62
<Ⅳ-8>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인 성격규정 비율 분석 66
<Ⅳ-9> 교과서에 나타난 장애인 성격규정 분석 67
<그림 Ⅳ-1> 교과서에 나타난 지체부자유 표현 59
<그림 Ⅳ-2> 교과서에 나타난 시각·청각장애의 표현 59
<부표-Ⅰ> 81
<부표-Ⅱ> 82
<부표-Ⅲ>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