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장애수용태도 14
가.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14
나. 일반 아동이 가지는 태도의 중요성 16
2. 장애 체험활동 17
가. 간접 체험활동 19
1)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19
2) 그룹 토의 20
3) 인형극 중재 전략 21
나. 직접 체험활동 22
1) 장애 체험 22
2) 구조화된 접촉 23
3. 선행연구 분석 24
Ⅲ.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프로그램 구성 28
가. 간접체험 30
나. 직접체험 31
3. 검사도구 33
가. 형용사 척도 -장애 수용태도의 인식적 측면 측정 33
나. 활동 선호 척도 -장애 수용태도의 행동적 측면 측정 34
4. 연구 설계 34
5. 방법 및 절차 35
가. 사전검사 35
나. 프로그램 적용 36
다. 사후검사 36
6. 자료처리 36
Ⅳ. 연구결과 37
1. 장애수용태도의 인식적 측면의 차이 분석 37
2. 장애수용태도의 행동적 측면의 차이 분석 38
가. 학교생활에 미치는 효과 분석 40
나. 개인생활에 미치는 효과 분석 42
다. 취미 생활 척도 분석 43
Ⅴ. 논의 45
Ⅵ.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7
[부록 1] 장애 체험활동 프로그램 59
[부록 2] 측정도구 75
표 1. 연구대상자의 구성 28
표 2. 장애 체험활동 프로그램 내용 29
표 3. 활동선호도척도의 하위 요인 34
표 4. 연구 설계 35
표 5. 형용사 척도 점수의 통계치 37
표 6. 형용사 척도 점수의 변량 분석 결과 38
표 7. 활동선호도 전체 점수의 통계치 39
표 8. 활동선호도 전체 점수의 변량분석 결과 39
표 9. 학교생활 척도 점수의 통계치 40
표 10. 학교생활 척도 점수의 변량 분석 결과 41
표 11. 개인생활 척도 점수의 통계치 42
표 12. 개인생활 척도 점수의 변량 분석 결과 42
표 13. 취미생활 척도 점수의 통계치 43
표 14. 취미척도점수의 변량분석 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