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5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15
2)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 15
2. 유아특수교육 프로그램 18
1) 가정중심 프로그램(Home-Based Program) 18
2) 기관중심 프로그램(Center-Based Program) 19
3) 가정-기관 병합 프로그램(Combination Program) 21
4) 병원중심 프로그램(Hospital-Based Program) 21
5) 통합 프로그램(Inclusion Program) 21
3. 선행 연구 고찰 22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6
3. 측정 도구 26
4. 자료 분석 27
Ⅳ. 결과 및 해석 28
1. 교육기관 선택과정 28
1) 정보 수집 경로 28
2) 정보수집 내용 30
3) 교육기관에 대한 지식과 정보 보유 정도 31
4) 교육기관 선택 시 어려웠던 점 32
5) 현재 다니고 있는 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 33
6) 다른 기관에 다닌 경험 34
7) 다녔던 기관수 34
8) 교육기관을 옮긴 이유 35
9) 교육기관 방문시 머문 정도 36
10) 교육기관 방문 시 하신 일 37
2. 교육기관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한 요인 38
1) 통원 거리, 시간 38
2) 통학 방법 39
3) 유아의 장애 정도 40
4) 교사·유아의 비율 41
5) 교육비 부담액 42
6) 교육기관의 하루 교육시간 43
7) 방학일수 44
8) 교육기관의 치료 서비스 내용 45
9) 교육내용과 방법 46
10) 교재와 교구의 충실성 47
11) 놀이터 혹은 운동장의 구비 여부 48
12) 시설 설비의 안전성 49
13) 다양한 현장 견학 프로그램 50
14) 교육기관의 주변 환경 51
15) 교육기관의 규모 52
16) 교사가 아동을 대하는 태도 53
17) 기관장에 대한 평판 54
18) 교사의 자격과 학력 55
19) 다른 학부모들의 직업과 생활수준 56
20) 학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여부 57
Ⅴ. 논의 58
Ⅵ.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6
부록 68
표1. 유아의 일반적인 특성 25
표2.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수집 및 선택활동 26
표3. 교육기관 선택할 때 고려요인 27
표4. 정보수집 경로 29
표5. 정보수집 내용 30
표6. 부모님의 지식과 정보보유 정도 31
표7. 교육기관 선택시 어려웠던 점 32
표8. 현재 다니고 있는 교육기관에 대한 만족도 33
표9. 다른 기관에 다닌 경험 34
표10. 다녔던 기관의 수 34
표11. 교육기관을 옮긴 가장 큰 이유 35
표12. 방문시 머문 평균 시간 36
표13. 교육기관 방문시 하신 일 37
표14. 통원거리, 시간 38
표15. 통학방법 39
표16. 유아의 장애 정도 40
표17. 교사ㆍ유아의 비율 41
표18. 교육비 부담액 42
표19. 교육기관의 하루 교육시간 43
표20. 방학일수 44
표21. 교육기관의 치료 서비스 내용 45
표22. 교육내용과 방법 46
표23. 교재와 교구의 충실성 47
표24. 놀이터 혹은 운동장의 구비 여부 48
표25. 시설 설비의 안전성 49
표26. 다양한 현장 견학 프로그램 50
표27. 교육기관의 주변 환경 51
표28. 교육기관의 규모 52
표29. 교사가 아동을 대하는 태도 53
표30. 기관장에 대한 평판 54
표31. 교사의 자격과 학력 55
표32. 다른 학부모들의 직업과 생활수준 56
표33. 학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여부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