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수학 학습장애 15
가. 수학 학습장애아의 특성 15
나. 수학 학습장애의 요인 16
다. 사칙 연산 지도 17
2.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19
가. 수와 연산 영역의 단계별 지도내용 19
나. 연산 영역 지도 요소 추출 20
3. 오류 분석 26
4. 직접 교수법 37
가. 교사 주도적 전략 교수법 38
나. 상호작용적 전략 교수법 41
5. 선행 연구 43
Ⅲ. 연구 방법 47
1. 연구 대상 47
2. 연구 설계 48
3. 연구 도구 49
가. 선별 도구 49
나. 측정 도구 49
다. 실험 도구 51
4. 실험 절차 53
5. 자료 수집 및 결과 처리 56
Ⅳ. 연구 결과 57
1. 영역별 연산능력의 변화 57
가. 덧셈의 변화 57
나. 뺄셈의 변화 58
다. 곱셈의 변화 59
Ⅴ. 논의 62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62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64
Ⅵ.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3
[표 Ⅱ-1] 제7차 교육과정 수와 연산 영역의 단계별 지도내용 19
[표 Ⅱ-2] 덧셈지도 요소 추출표 20
[표 Ⅱ-3] 뺄셈지도 요소 추출표 22
[표 Ⅱ-4] 곱셈지도 요소 추출표 24
[표 Ⅱ-5] 뺄셈에서의 오류의 유형과 대응방안 30
[표 Ⅱ-6] 덧셈 진단평가에 대한 아동 반응 31
[표 Ⅱ-7] 뺄셈 진단평가에 대한 아동 반응 33
[표 Ⅱ-8] 곱셈 진단평가에 대한 아동 반응 35
[표 Ⅱ-9] 직접교수의 수업구조 39
[표 Ⅱ-10] 교사 주도적 교수법과 상호작용적 전략 교수법간의 비교 43
[표 Ⅲ-1] 연구 대상 아동의 특성 47
[표 Ⅲ-2] 직접교수 프로그램 51
[표 Ⅲ-3] 실험 기간 및 내용 53
[표 Ⅲ-4] 실험 절차 56
[표 Ⅳ-1] 덧셈, 뺄셈, 곱셈 연산능력 변화 57
[그림Ⅲ-1] 직접교수 프로그램 적용 절차 52
[그림Ⅳ-1] 연산 능력의 변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