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정신지체 아동의 수학적 특성 14
가. 정신지체아의 수 개념 발달 14
나. 정신지체 아동의 수학학습 특성 16
2. 코스웨어(Courseware)의 구성 19
가. 시스템의 특징 19
나. 코스웨어(Courseware)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 19
다. 코스웨어(Courseware)의 교수-학습 방법 21
라.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Courseware) 23
3. 정신지체 아동의 수학지도 25
가. 수학과의 성격 25
나. 특수학급 수학과 교육과정 26
다. 수 활동 28
4. 선행연구의 분석과 시사점 34
가. 선행연구의 분석 34
나. 선행연구의 시사점 36
Ⅲ. 연구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 설계 38
3. 연구 절차 및 방법 38
4. 실험도구 41
5. 자료처리 43
Ⅳ. 연구 결과 44
1. 정신지체 아동의 수학문제 해결능력에 대한 코스웨어(Courseware) 적용결과 44
2. 정신지체 아동의 문제해결 소요시간에 대한 코스웨어(Courseware)적용결과 50
Ⅴ. 논의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4
표 1. 기본교육과정 수학 2지도내용 27
표 2. 연구대상 아동의 수 개념 관련 일반적 특성 37
표 3. 실험 기간 39
표 4. 수학활동 관련 코스웨어 프로그램 구성 내용 40
표 5. 실험 기간 41
표 6.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42
표 7. 아동별 수학문제 해결능력 결과분석 44
표 8. 아동별 수학 문제해결 소요시간 결과분석 50
그림 1. 타이틀 전체 구성도 20
그림 2. 학습 진행과정 21
그림 3. 반복 연습형의 일반적 구조 및 절차 23
그림 4. 수학문제 해결능력 득점 변화 46
그림 5. 수학 문제해결 소요시간 변화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