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읽기 장애 15
가. 읽기장애의 정의 15
나. 읽기 장애의 하위유형 16
다. 읽기장애아의 읽기 특성 18
라. 읽기 장애의 출현율과 성비율 18
마. 읽기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동향 19
2. 음운인식 22
3. 한글의 특성과 읽기기술의 발달의 단계 26
4. 선행연구의 고찰 30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설계 36
3. 연구절차 37
4. 연구도구 40
5. 음운인식 훈련 내용 47
6. 자료 처리 49
Ⅳ. 연구 결과 50
1. 음운인식훈련이 음운인식에 미치는 효과 50
가. 두운과 각운에 대한 음운인식의 변화 52
나. 초성-중성의 음소결합에 대한 음운인식의 변화 53
다. 종성음소 첨가에 대한 음운인식의 변화 55
라. 초성-이중모음의 결합에 대한 음운인식의 변화 56
2. 음운인식훈련이 문자해독에 미치는 효과 58
가. 1, 2형식의 단어 읽기 58
나. 4, 5형식의 단어 읽기 59
다. 3, 6형식의 단어 읽기 59
Ⅴ. 논의 61
1. 음운인식 발달 양상에 대한 논의 61
2. 문자해독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 63
3. 음운인식 능력과 문자해독 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논의 64
Ⅵ.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3.1.1] 두운 음운인식 검사 도구 76
[부록 3.1.2] 각운 음운인식 검사 도구 77
[부록 3.1.3] 실험 2단계 음운인식 검사 도구 78
[부록 3.1.4] 실험 3단계 음운인식 검사 도구 79
[부록 3.1.5] 실험 4단계 음운인식 검사 도구 80
[부록 3.1.6] 문자해독 검사 도구 81
[부록 3.2.1] 실험 1단계 음운인식 훈련 도구 84
[부록 3.2.2] 실험 2단계 음운인식 훈련 도구 85
[부록 3.2.5] 글자형식에 따른 음절표 86
[부록 3.3.1] 음운인식 검사지 87
[부록 3.3.2] 단어읽기 검사지 91
[표 3.1] 연구 대상 아동의 특성 35
[표 3.2] 두운과 각운 음운인식 검사 문항 42
[표 3.3] 초성-중성의 음소 결합 음운인식 검사 문항 42
[표 3.4] 종성 음소 첨가 음운인식 검사 문항 43
[표 3.5] 초성-이중모음의 음소 결합 음운인식 검사 문항 43
[표 3.6] 문자해독 검사 문항 44
[표 3.7] 음운인식과 문자해독능력 검사 항목의 종류와 문항수 45
[표 3.8] 음운인식 훈련 단계별 내용 48
[표 4.1] 두운과 각운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 52
[표 4.2] 두운과 각운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의 평균과 범위 52
[표 4.3] 초성-중성의 음소결합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 53
[표 4.4] 초성-중성의 음소결합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의 평균과 범위 54
[표 4.5] 종성음소 첨가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 55
[표 4.6] 종성음소 첨가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의 평균과 범위 55
[표 4.7] 초성-이중모음의 결합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 56
[표 4.8] 초성-이중모음의 결합에 대한 음운인식 정반응율의 평균과 범위 57
[표 4.9] 1, 2형식 단어 읽기의 평균 정반응율 58
[표 4.10] 4, 5형식 단어 읽기의 평균 정반응율 59
[표 4.11] 3, 6형식 단어 읽기의 평균 정반응율 60
[그림 2.1] 한글의 기본구조 6가지 유형 27
[그림 4.1] 실험 단계별 음운인식의 변화 51
[그림 4.2] 글자형식에 따른 단어읽기 능력의 변화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