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읽기 학습장애의 개념 14
가. 읽기학습장애의 정의 14
나. 읽기학습장애의 원인 15
1) 읽기학습장애 원인의 고전적 이해 15
2) 읽기 문제 원인에 대한 최근 이해 17
2. 읽기능력 발달 단계 22
3. 읽기 이해 24
가. 읽기 이해의 개념 24
나. 읽기이해 전략 26
4. 읽기 유창성 28
5. 다 요소 읽기중재(Multicomponent Reading Intervention) 29
가. 읽기 전 전략 30
나. 읽기 중 전략 31
6. 선행연구의 개관 32
Ⅲ. 연구방법 35
1. 연구 설계 35
2. 연구 참여자 35
가. A 아동 36
나. B 아동 37
다. C 아동 37
3. 측정 도구 38
가. 측정대상 선별 검사 도구 38
나. 수행 수준 검사 도구 39
1) 읽기 유창성 검사(부록 3,평가지문 참조) 39
2) 읽기 이해 검사(부록 3,평가지문 참조) 42
4. 연구 절차 43
가. 사전 기초선(prebaseline) 43
나. 사전 중재 46
다. 기초선 46
라. 다 요소 읽기이해 전략 (Multicomponentreadingstrategics)의 중재 47
마. 일반화 49
바. 유지 중재 49
5. 자료수집 및 분석 49
Ⅳ. 연구결과 51
1. 읽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분석 51
2.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분석 56
Ⅴ.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2
2. 제언 63
참고문헌 66
영문초록 70
부록 71
부록 1. 읽기 이해 및 유창성 지문 71
부록 2. 읽기 이해를 위한 끊어 읽기 지문 72
부록 3. 읽기 이해 및 유창성 평가 지문 73
부록 4. 사전지식의 활성화 자료 74
부록 5. 핵심단어ㆍ토의 질문 내용 75
부록 6. 중심 내용 파악 및 요약 76
부록 7. 핵심어구 77
부록 8. 중재 교수ㆍ학습안 78
[표 Ⅱ-1] Chall의 읽기발달 단계 23
[표 Ⅲ-1] 연구 참여자의 특성 36
[표 Ⅲ-2] 실험의 절차 43
[표 Ⅲ-3] 단계별 교재의 순서 및 주제 44
[표 Ⅲ-4] 영역별 문항의 선정기준 및 배점 45
[표 Ⅲ-5] 회기별 읽기지문의 주제 46
[표 Ⅳ-1] 단계별 읽기 이해력 점수의 변화 52
[표 Ⅳ-2] 읽기 이해력 점수의 단계별 평균 55
[표 Ⅳ-3] 단계별 읽기 유창성 점수의 변화 56
[표 Ⅳ-4] 읽기 유창성의 점수의 단계별 평균 60
[그림 Ⅳ-1] 단계별 읽기 이해력 점수의 변화 53
[그림 Ⅳ-2] 아동별 읽기 이해력 일반화 점수의 변화 54
[그림 Ⅳ-3] 단계별 읽기 유창성 점수의 변화 57
[그림 Ⅳ-4] 아동별 읽기 유창성 일반화 점수의 변화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