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연구의 제한 15
4. 용어의 정의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태도에 관한 일반적 고찰 16
1) 태도의 개념과 형성 16
2) 태도의 측정 18
2. 장애인관의 변천 19
3. 장애인에 대한 편견 이론 21
1) 상품이론(commodity theory) 21
2) 편견이론(prejudice theory) 22
3) 분리이론(isolation theory) 22
4) 재활이론(rehabilitation theory) 23
5) 정책부재이론(non-policy theory) 23
4. 장애이해의 중요성 23
1) 장애학생과 일반 중학생들의 상호작용 23
2) 통합교육과 장애이해의 중요성 24
3) 장애이해의 출발점,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것 25
5. 선행연구의 고찰 26
Ⅲ. 조사 방법 28
1. 조사대상 28
2. 측정 도구 29
3. 자료 분석 30
Ⅳ. 결과 및 해석 31
1. 지역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환경적 경험 31
2. 지역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34
3.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36
1)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36
2)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40
4.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42
1)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42
2)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45
5.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48
1)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48
2)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52
Ⅴ.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2
부록 66
[표Ⅲ-1] 조사대상 (N=921) 28
[표Ⅲ-2] 형용사 척도의 문항구성 29
[표Ⅲ-3] 수용성 및 활동선호 척도의 문항 구성 30
[표Ⅳ-1] 장애아동과 같은 반이었던 경험 31
[표Ⅳ-2] 장애인에 대한 지식 경로 32
[표Ⅳ-3] 주위친구나 친척 중 장애인 유무 33
[표Ⅳ-4]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 참여 유무 34
[표Ⅳ-5]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35
[표Ⅳ-6]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36
[표Ⅳ-7]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Ⅳ-8]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변량분석 38
[표Ⅳ-9]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40
[표Ⅳ-10] 지역과 학년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41
[표Ⅳ-11]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Ⅳ-12]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44
[표Ⅳ-13]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Ⅳ-14] 지역과 성별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46
[표Ⅳ-15]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 경험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48
[표Ⅳ-16]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 경험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의 인식 및 감정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49
[표Ⅳ-17]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 경험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52
[표Ⅳ-18] 지역과 장애학생과 직접 경험유무에 따른 장애학생의 행동에 대한 태도 변량분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