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의 제한점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및 특수학급의 설치목적 16
2. 유아특수교육의 발달과정 18
3. 유아특수교육의 편성원리 및 운영형태 19
가. 특수교육의 편성원리 19
나. 특수교육의 운영형태 20
4. 유아특수교육 평가 21
가. 특수학교 유치부 특수학급의 운영평가 21
나. 유아특수교육의 진단 및 평가 22
다. 유아특수교육기관의 평가 26
5. 특수교육 유치부의 교육과정 29
6. 유아특수 교사 29
가. 유아특수 교사의 자질 29
나. 유아특수 교사의 역할 30
다. 유아특수 교사의 자격과 양성제도 31
7. 유아특수교육의 환경 31
가. 물리적 환경 32
나. 인적 환경 33
8. 선행 연구 개관 34
Ⅲ.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 도구 38
3. 연구 절차 39
4. 자료 분석 39
Ⅳ. 연구 결과 40
1. 진단 및 평가에 대한 실태 40
(1) 진단 및 평가 40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에 대한 실태 47
(1) 교육과정 48
(2) 교수학습활동 49
(3) 교육프로그램 내용 52
(4) 교사 대 유아 수 55
3. 교사의 전문성 56
(1) 교사자격 57
(2) 근무조건 58
4. 행정ㆍ재정 61
(1) 시설 설비 실태 61
(2) 장학실태 65
(3) 재정 실태 66
5. 개선방향 68
1) 교육과정 운영 시 윗사람과의 의견차 68
2) 교육과정 운영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부족 69
3) 교육과정 운영시 지식, 지도기술의 문제 69
4) 교육과정 운영시 교사간의 의견불일치 70
5) 교육과정 운영시 학부모 협조부족 70
6) 가산 점과 교육의 질 71
7) 수당과 교육의 질 71
Ⅴ. 논의 및 제언 73
1. 논의 73
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2
부록 85
[표 Ⅱ-1] 특수학급 설치의 법적 근거 17
[표 Ⅱ-2] 유치원 특수교육기관 현황 18
[표 Ⅱ-3] 연도별 유치원 특수학급 수 증가 18
[표 Ⅱ-4] 유치원 특수학급 설치 및 유형별 현황 19
[표 Ⅱ-5] 장애별 유아특수학급 현황 19
[표 Ⅱ-6] 소지 자격별 특수학급 현황 30
[표 Ⅱ-7] 유치원 특수학급에 관한 선행 연구 34
[표 Ⅲ-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7
[표 Ⅲ-2] 질문지 요인별 문항 수 38
[표 Ⅲ-3] 신뢰도 38
[표 Ⅳ-1] 유아의 발달 및 교육경력을 포함한 면담 실태 40
[표 Ⅳ-2] 입학 시 유아별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진단 및 평가활동 실태 41
[표 Ⅳ-3]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다양한 관찰 실태 41
[표 Ⅳ-4] 전문가가 평가 실태 42
[표 Ⅳ-5] 지적기능에 대한 검사 실태 42
[표 Ⅳ-6] 언어능력에 대한 검사 실태 43
[표 Ⅳ-7] 적응행동능력에 대한 검사 실태 44
[표 Ⅳ-8] 의사소통에 대한 검사 실태 44
[표 Ⅳ-9] 학습 능력에 대한 검사 실태 45
[표 Ⅳ-10] 감각운동에 대한 검사 실태 45
[표 Ⅳ-11] 가정환경에 대한 검사 실태 46
[표 Ⅳ-12] 한 학기당 평가 실태 46
[표 Ⅳ-13] 교육내용에 대한 평가 결과 47
[표 Ⅳ-14] 교직원간의 협의를 통한 교육계획 수립 실태 48
[표 Ⅳ-15] IFSP 실시 실태 49
[표 Ⅳ-16] 타 기관과의 연계한 통합교육 실태 49
[표 Ⅳ-17] 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변화시킨 교수학습활동실태 50
[표 Ⅳ-18]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업 실태 50
[표 Ⅳ-19] 유아의 능력 및 요구에 알맞은 교수학습자료 활용 실태 51
[표 Ⅳ-20] 활용목적에 따른 다양한 교수 학습자료의 효율적 활용 실태 52
[표 Ⅳ-21] 유아의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지각훈련 실태 52
[표 Ⅳ-22] 유아의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대소근육운동기능 실시 실태 53
[표 Ⅳ-23] 유아의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읽기, 쓰기, 셈하기 실시 실태 53
[표 Ⅳ-24] 유아의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자조기능 실시 실태 54
[표 Ⅳ-25] 교사 대 유아비율 55
[표 Ⅳ-26] 아동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 정도 55
[표 Ⅳ-27]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실태 56
[표 Ⅳ-28] 교사 자격증 소지 실태 57
[표 Ⅳ-29] 교사들의 재교육 참여 실태 57
[표 Ⅳ-30] 교사간의 공동 수업 실태 58
[표 Ⅳ-31] 직원 간 협력 정도 58
[표 Ⅳ-32] 교사의 근무 조건의 만족도 59
[표 Ⅳ-33] 교사의 근태 실태 60
[표 Ⅳ-34] 특수아동 지도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 60
[표 Ⅳ-35] 유희실 확보실태 61
[표 Ⅳ-36] 보통교실, 요육실, 유원장 면적 62
[표 Ⅳ-37] 요육실 확보 실태 62
[표 Ⅳ-38] 유원장 확보 실태 63
[표 Ⅳ-39] 학부모 대기실 확보실태 63
[표 Ⅳ-40] 자료실 확보 실태 64
[표 Ⅳ-41] 반당 남, 여 각 1개 이상의 유아용 소변기의 확보 실태 64
[표 Ⅳ-42] 반당 1개 이상의 대변기의 확보실태 65
[표 Ⅳ-43] 환기, 조명, 냉난방 시설실태 65
[표 Ⅳ-44] 시 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장학의 효과성 66
[표 Ⅳ-45] 수업료 실태 66
[표 Ⅳ-46] 재정운영 실태 67
[표 Ⅳ-47] 관리직ㆍ일반학급 교사들의 특수학급에 대한 이해 67
[표 Ⅳ-48] 교육과정 운영시 윗사람과의 의견차 68
[표 Ⅳ-49] 교육과정 운영시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부족 69
[표 Ⅳ-50] 교육과정 운영시 지식, 지도기술의 문제 69
[표 Ⅳ-51] 교육과정 운영시 교사간의 의견불일치 70
[표 Ⅳ-52] 교육과정 운영시 학부모 협조부족 70
[표 Ⅳ-53] 가산점과 교육의 질 71
[표 Ⅳ-54] 수당과 교육의 질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