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정의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그림책의 특성 및 교육적 가치 13
가. 좋은 그림책의 특성 13
나. 장애수용태도 증진을 위한 그림책의 선택 기준 14
다.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15
2. 토의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15
가. 토의 활동의 개념 15
나. 토의 활동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6
다.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 활동의 교육적 가치 17
3. 장애에 대한 유아의 수용태도 18
가. 장애에 대한 인식의 발달 18
나. 장애유아에 대한 수용태도의 중요성 18
4.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설계 23
3. 연구도구 23
가. 질문지 23
나. 프로그램 24
4. 연구절차 27
가. 예비 검사 27
나. 사전 검사 27
다. 실험 처치 27
라. 사후검사 29
5. 자료처리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장애수용태도 변화 31
가.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평균과 t-검증 31
나.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후검사 평균과 t-검증 32
2.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태도 변화 33
가.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평균과 t-검증 33
나.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후검사 평균과 t-검증 33
다.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 태도의 추후검사 평균과 t-검증 34
3. 장애수용태도 변화의 지속성 35
4. 유아 반응의 질적 분석 37
가. 장애에 대한 반응 37
나. 장애 관련 그림책을 들려주고 토의활동에서의 반응 38
Ⅴ.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57
[표 1] 연구 대상 유아의 성별ㆍ연령별 구성 22
[표 2] 장애 관련 그림책 목록 25
[표 3] 토의 활동 절차와 방법 28
[표 4]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전검사 평균과 t-검증 31
[표 5]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후검사 평균과 t-검증 32
[표 6]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 태도의 사전검사 평균과 t-검증 33
[표 7]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 태도의 사후검사 평균과 t-검증 33
[표 8] 성별에 따른 장애수용 태도의 추후검사 평균과 t-검증 34
[표 9] 장애수용태도 지속성에 대한 추후 검사 36
[그림 1]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32
[그림 2]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성별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34
[그림 3] 장애수용 태도에 대한 성별 사전ㆍ추후 검사 비교 35
[그림 4] 장애수용태도 지속성에 대한 사후ㆍ추후 검사 비교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