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정신지체아동의 수 개념 14
1) 표상적 사고의 초기단계 14
2) 표상적 사고의 후기단계 15
3) 구체적 조작단계 17
2. 놀이 활동의 중요성 18
3. 선행 연구의 고찰 20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대상 22
1) A 아동 22
2) B 아동 23
3) C 아동 23
2. 연구 설계 24
3. 연구 도구 24
1) 놀이 활동 프로그램 24
2) 수 개념 측정 도구 26
4. 연구 절차 27
1) 기초선 기간 28
2) 중재 기간 28
3) 유지 기간 31
5. 자료 처리 31
Ⅳ. 연구 결과 32
1. 수세기 능력 32
1) 아동 A 32
2) 아동 B 33
3) 아동 C 33
2. 수와 구체물의 대응 능력 36
3. 논의 40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40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41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4
참고문헌 45
ABSTRACT 49
부록 51
표 1. 대상 아동의 특징 22
표 2. 놀이활동 프로그램 구성 내용 26
표 3. 사용 도구에 대한 내용 27
표 4. 실험기간 27
표 5. 놀이활동 회기별 주제 29
표 6. 본시 학습안 30
표 7. 수세기 능력의 평균 득점 32
표 8. 수와 구체물의 대응 능력의 평균 득점 36
표 9. 수 개념 과제 수행 능력 향상치 41
그림 1. 수세기 능력의 변화 35
그림 2. 수와 구체물의 대응 능력의 변화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