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학습부진 15
가. 학습부진아의 개념 15
나. 수학 학습부진의 개념 17
다.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과 특성 18
라. 수학 학습부진의 지도 방법 20
2.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 22
가. 수학 문장제의 이해 22
나. 수학 문장제의 정의 23
다. 수학 문장제 문제 유형 25
라.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 과정 27
3. 선행연구의 고찰 36
Ⅲ. 수학 문장제지도 프로그램 38
1. 수학 문장제지도 프로그램 구성원칙 38
2. 수학 문장제지도 프로그램 40
Ⅳ.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도구 42
3. 연구절차 44
4. 자료처리 46
Ⅴ. 결과 및 논의 47
1. 결과 47
2. 논의 52
Ⅵ. 요약 및 결론 55
1. 요약 55
2.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
[부록 1] 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 지도자료 66
[부록 2] 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 검사지 84
[부록 3] 수학적 태도 검사지 85
[부록 4] 수학 성취도 검사지 87
표 Ⅲ-1 문항구성 내용 39
표 Ⅲ-2 수학 문장제지도 내용 40
표 Ⅳ-1 대상아동의 지능 및 기초학습기능검사 결과 42
표 Ⅳ-2 수학 문장제 수행 전략 검사지의 구성 43
표 Ⅳ-3 수학적 태도 검사지의 구성 43
표 Ⅳ-4 수학 성취도 평가지의 구성 44
표 Ⅳ-5 실험 설계모형 45
표 Ⅴ-1 수학 문장제 수행 전략 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Ⅴ-2 수학 문장제 수행전략의 반복측정 변량분석 48
표 Ⅴ-3 수학과 성취도 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Ⅴ-4 수학 성취도 검사의 반복측정 변량분석 50
표 Ⅴ-5 수학과 태도 및 흥미 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51
표 Ⅴ-6 수학 태도 및 흥미도 검사의 반복측정 변량분석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