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13
논문개요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6
1. 문제제기 16
2. 연구목적 19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20
1. 연구범위 20
2. 연구방법 21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2
제1절 호텔 종사자의 고용형태 22
1. 고용형태 변화의 배경 22
2. 고용형태별 종사자의 개념 및 특성 25
3. 고용형태별 종사자의 현황 및 비교 35
제2절 호텔 종사자의 갈등 38
1. 갈등의 개념 38
2. 갈등의 유형 41
3. 갈등의 원인과 과정 48
제3절 호텔의 직무성과 57
1. 호텔의 직무성과의 개념 57
2. 호텔 종사자의 직무만족 59
3. 호텔 종사자의 이직의도 63
제4절 선행연구 65
1. 호텔종사자의 고용형태에 관한 선행연구 65
2. 호텔종사자의 갈등에 관한 선행연구 69
3. 호텔의 직무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75
제3장 조사설계 7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77
1. 연구모형 77
2. 연구가설 7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9
제2절 조사설계 82
1. 조사목적 82
2. 조사대상 83
3.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83
제3절 설문지 구성 84
1. 호텔의 갈등유발요인에 관한 문항 84
2. 호텔의 갈등관리방안에 관한 문항 85
3. 호텔의 직무성과에 관한 문항 86
4.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관한 문항 86
5. 설문지의 구성 87
제4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88
1. 자료수집 88
2. 분석방법 88
제4장 실증조사 90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90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의 검증 93
1. 신뢰성의 검증 93
2. 타당성의 검증 98
제3절 가설검증 106
1. 고용형태에 따른 차이검증 (가설 1의 검증) 106
2. 호텔 종사자의 갈등유발요인과 직무성과의 관계(가설 2의 검증) 108
3. 갈등구조에 대한 갈등관리의 조절효과 검증 (가설 3의 검증) 110
4. 고용형태별 갈등구조에 대한 갈등관리의 조절효과 116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128
제5장 결론 136
참고문헌 140
설문지 149
Abstract 154
(표 2-1) 정규직 종사자와 비정규직 종사자의 구분 27
(표 2-2)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유형과 특징 34
(표 2-3) 고용, 노동, 임금 / 종사지위별 취업자 현황 37
(표 2-4) 갈등의 개념 39
(표 2-5) 갈등 분류 기준 및 유형 42
(표 2-6) 직무만족에 관한 제 이론 62
(표 2-7) 갈등유발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변수 72
(표 2-8)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75
(표 3-1) 설문지의 구성 8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1
(표 4-2) 갈등유발요인 측정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95
(표 4-3) 개인적 차원의 갈등관리 측정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96
(표 4-4) 관리차원의 갈등관리 측정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97
(표 4-5) 직무성과 측정문항의 신뢰도 분석 결과 98
(표 4-6) 갈등유발요인의 요인분석 결과 102
(표 4-7) 개인차원 갈등관리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104
(표 4-8) 직무성과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105
(표 4-9) 고용형태에 따른 차이검증 107
(표 4-10)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109
(표 4-11)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의 관계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110
(표 4-12)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 개인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전체) 111
(표 4-13)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 관리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전체) 112
(표 4-14)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 개인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전체) 114
(표 4-15)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 관리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전체) 115
(표 4-16)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 개인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정규직) 117
(표 4-17)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 관리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정규직) 118
(표 4-18)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 개인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정규직) 119
(표 4-19)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 관리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정규직) 121
(표 4-20)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 개인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비정규직) 123
(표 4-21) 갈등유발요인과 직무만족, 관리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비정규직) 124
(표 4-22)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 개인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비정규직) 125
(표 4-23) 갈등유발요인과 이직의도, 관리차원 갈등관리의 관계 분석 결과(비정규직) 126
(그림 2-1) 일반근로와 파견근로와의 차이 32
(그림 2-2) 욕구좌절 모형 43
(그림 2-3) 갈등과정 53
(그림 3-1) 연구의 모형 77
(그림 4-1) 갈등과 조직업적(효과)의 관계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