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범위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중ㆍ소규모 호텔의 이론적 고찰 19
1. 중ㆍ소규모 호텔의 개념 및 특성 19
제2절 직무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1. 직무만족의 개념 23
2. 직무만족의 중요성 29
3. 종사원의 직무 만족도 현황 31
제3절 이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33
1. 이직의 개념 33
2. 이직의 요인 36
3. 이직이 기업 조직에 미치는 영향 42
4. 이직 관련요인 46
5. 이직에 관한 선행연구동향 50
제3장 중ㆍ소규모 호텔의 현황 63
제1절 관광호텔의 등급과 중ㆍ소규모 호텔의 현황 63
1. 관광호텔의 등급 63
2. 중ㆍ소규모호텔의 현황 64
3. 중ㆍ소규모 호텔의 임금수준 71
제2절 중ㆍ소규모 호텔의 이직현황 74
1. 중ㆍ소규모 호텔의 이직현황 74
2. G호텔의 이직 실태분석 75
제4장 중ㆍ소규모호텔 종사원의 이직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78
제1절 중ㆍ소규모 호텔 종사원의 이직에 대한 문제점 78
1. 중ㆍ소규모 호텔 종사원의 이직원인 78
2. 호텔종사원의 이직의도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80
3. 중ㆍ소규모 호텔종사원 이직의 문제점 81
제2절 종사원의 이직 관리방안 및 문제해결방안 83
1. 종사원의 이직 관리방안 83
2. 문제 해결방안 85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88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8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0
참고문헌 91
Abstract 99
(표 2-1) 중ㆍ소규모호텔의 개념적 정의 20
(표 2-2) 록크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25
(표 2-3) 포터와 스티어스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26
(표 2-4) 직무만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7
(표 2-5) 영국 호텔기업과 일반기업 종사자들의 직무특성별 만족비율 32
(표 2-6) 세계주요국의 호텔종사원의 만족도 비교만족비율 32
(표 2-7) 모비리의 이직의 기능 45
(표 2-8) 이직에 관한 선행연구 56
(표 2-9) 이직에 관한 국외학자의 선행연구 62
(표 3-1) 우리나라 관광호텔의 등급 64
(표 3-2) 관광호텔업 65
(표 3-3) 등급별 객실판매율 현황 66
(표 3-4) 등급별 외국인 투숙율 67
(표 3-5) 등급별 내 외국인 이용률 추이 68
(표 3-6) 등급별 관광호텔 수입실적 69
(표 3-7) 관광숙박업 수입실적(2004) 69
(표 3-8) 미국=가격별, 한국=등급별 호텔인건비 비중(2003) 70
(표 3-9) 전국 관광호텔의 경영관련 위기 현황(1998-2002) 71
(표 3-10) 산업별 임금수준 추이 72
(표 3-11) 사업체 규모별 임금추이 72
(표 3-12) 학력ㆍ연령계층별 월급여액 수준 73
(표 3-13) 사업체규모별 근로시간 추이 73
(표 3-14) 인적자원의 특성 74
(표 3-15) 호텔종사원의 이직현황 75
(표 3-16) 성별 이직현황 76
(표 3-17) 근무부서별 이직현황 76
(표 3-18) 이직 사유별 현황 77
(표 4-1) 이직에 관한 의견 1 78
(표 4-2) 이직에 관한 의견 2 79
(표 4-3) 이직의 이유 80
(표 4-4) 이직의도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정도 8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직무만족 형성과정 모델 28
(그림 2-2) 영향요인에 따른 종사원 만족도 차이 29
(그림 2-3) 이직의 형태 35
(그림 2-4) 종사원 이동의 정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