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I. 서론 14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7
제3절 연구흐름도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거시환경변화에관한이론 19
1. 거시환경의 변화 19
2. 여가시간의 증대와 관광패턴 변화 23
3.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3
제2절 콘도미니엄에관한이론 35
1. 콘도미니엄의 개념 35
2. 콘도미니엄의 특성 및 기능 39
3. 콘도미니엄의 분류 41
제3절 콘도미니엄선택행동에관한이론 44
1. 관광객 의사결정과정 44
2. 관광객 의사결정 영향요인 47
3. 콘도미니엄 선택속성 51
제4절 선행연구 53
제3장 콘도미니엄현황분석 60
제1절 콘도미니엄 이용관광객 실태분석 60
1. 국내여행숙박시설 60
2. 국내숙박여행참가유형 63
3. 국내숙박여행비용지불주체 68
제2절 콘도미니엄 현황 70
1. 법률적환경현황 70
2. 콘도미니엄현황 81
제3절 콘도미니엄 사례분석 83
1. 한화국토개발(주)-(www.hanwharesort.co.kr) 83
2. 대명콘도(www.daemyung.co.kr) 85
3. 일성레저산업(주) 86
4. 한국콘도 87
5. 삼립하일라콘도 88
제4장 분석결과와경쟁우위방안 89
제1절 분석결과 89
제2절 콘도미니엄 경쟁우위 방안 91
1. 약관의공정성확립과회원혜택강화 91
2. 비수기극복을위한차별화된상품개발 92
3. 고객성향파악을통한구매욕구자극 94
4. 고객만족경영실천 94
제5장 결론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4
(표 II-1) 여가의 시간적 정의 26
(표 II-2) 여가의 상태적 정의 27
(표 II-3) 기존연구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의와 조작화 34
(표 II-4) 우리나라 휴양콘도미니엄의 발전과정 38
(표 II-5) 공유회원제와 일반회원제의 비교 43
(표 II-6) /(표 II-5) 숙박시설 선택속성 52
(표 III-1) 응답자 특성별 이용 숙박시설(2004) 62
(표 III-2) 거주지역별 국내숙박여행 방문지(2004) 65
(표 III-3) 응답자 특성별 국내숙박여행 시기(2004) 67
(표 III-4) 응답자 특성별 국내숙박여행 비용 지불 주체(2004) 69
(표 III-5) 휴양콘도미니엄업 현황 82
(표 III-6) 한화리조트의 직영콘도 현황 84
(표 III-7) 대명콘도의 직영콘도 현황 86
(표 III-8) 일성레저산업의 직영콘도 현황 86
(표 III-9) 일성레저산업의 경영실적 추이 87
(표 III-10) 삼립 하일라 콘도 현황 88
[그림 I-1] 연구흐름도 18
[그림 II-1] 2003년 월별 세계 관광객 동향 22
[그림 II-2] 의사결정과정의 5단계 47
[그림 III-1] 국내여행 숙박시설(2004) (상위 7위) 60
[그림 III-2] 국내숙박여행 참가 횟수(1997-2004) 63
[그림 III-3] 국내숙박여행 방문지(2004) 65
[그림 III-4] 국내숙박여행 시기(1997-2004) 66
[그림 III-5] 국내숙박여행 비용 지불 주체(2004)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