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 '민주화의 민주화'와 저항의 '폭력' 12
1. 문제제기 : '성찰'을 통한 민주주의의 발전과 심화 13
2. 한국 학생운동의 저항폭력에 관한 비판적 접근의 모색 14
3. 연구방법 23
4. 글의 구성 25
제2장 연구의 분석틀 : 연구의 시각과 모델, 개념 연구 28
1. 연구의 시각(perspective) : 전쟁의 연장으로서의 정치 28
2. 연구의 모델(model) : 적대적 갈등의 내전게임 모델 32
3. 연구를 위한 전제적 논의 : 개념의 제한과 확장, 새로운 적용 34
4. 연구의 분석틀 51
제3장 1980년대 학생운동의 내전게임의 사회적 구성 53
1. 1950년 한국전쟁과 1980년대 사회운동의 내전적 성격의 복원 53
2. 1980년대 민족해방계열 운동의 '내전게임' 65
3. 학생운동의 '전장동원'의 일상화 : '단식'-'삭발'-'사수'-'옥쇄' 82
제4장 1990년대 학생운동의 '경계폭력' : '내전게임'의 재생산 84
1. 1990년대 '내전게임'의 하부구조(infra-structure)의 해체 84
2. 1990년대 학생운동의 '내전게임'의 재복원 88
3. 1990년대 학생운동의 공격성 : 경계폭력과 민주주의의 아노미(anomy) 128
4. 청년의 몸에 각인된 '내전게임' : 전경-프락치-학생의 '죽음의 터널' 132
제5장 1990년대 학생운동의 요새화 : '유격구'에서 '포위된 요새'로 138
1. 내전게임의 패배와 운동의 요새화 138
2. 1990년대 학생운동의 '포위된 요새'의 신드롬(syndrome) : 운동의 내적 폐쇄회로 152
3. 이적단체 : 한총련, 한국사회의 잠재된 공격성의 탈출구 159
제6장 결론 : 내전게임과 전장의 폭력구조, 그리고 경계폭력 164
[참고문헌] 168
[The Abstract] 173
[감사의글] 176
[표1] 인터뷰 목록 24
[표2] 불법 과격, 폭력 시위 현황 46
[표3] 한총련 출범식 및 범민족대회 관련 경찰 피해현황(제1기~제8기) (2001 경찰백서) 50
[표4] 위수령 선포사례(최창동, 1998, 재정리) 60
[표5] 일상적 학생회의 호응성 기제(mechanism) 79
[표6] 1996년 한총련 연세대 사건 전개과정 104
[표7] 1996년 한총련사건과 1986년 애학투련 사건 비교 106
[표8] 1997년 제5기 한총련 출범식 이전의 한총련 탈퇴대학 120
[표9] 1990년 이후 학원 '프락치'사건 일지 (나이ㆍ직책은 당시 기준) 134
[표10] 김영삼 정권시기의 학생관련 정치적 사망자 135
[표11] 1980년대 이후 시위과정에서 발생한 경찰사망자 136
[표12] 운동의 '요새화' 이후 조직의 3가지 경로 141
[그림1] [전쟁상황] 하의 [일상-현장-전장]의 관계 23
[그림2] 적대적 갈등의 내전게임모델 (The internal War model of antagonistic conflict) 34
[그림3] [저항-폭력의 1차원적 경계] 45
[그림4] [저항영역의 재구성] 47
[그림5] [저항-폭력의 다차원적 경계] 48
[그림6] [경계의 폭력] 49
[그림7] 1990년대 학생운동의 저항폭력 연구를 위한 기본 분석틀 51
[그림8] 1980년대 학생운동의 [내전게임]의 사회적 구성 66
[그림9] 내전게임의 구조 67
[그림10] (신)공안정책의 3단계 90
[그림11] 국가에 의한 한총련 규정의 변화 91
[그림12] 국가가 구성한 폭력회로 165
[그림13] 저항폭력의 제1접근 165
[그림14] 저항폭력의 제2접근 165
[그림15] 본 논문의 저항폭력 접근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