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6,2
그림 목차=iii,7,2
논문요약=v,9,3
I. 서론=1,1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2,4
2. 연구 문제=4,15,1
3. 용어의 정의=4,15,2
4. 연구의 제한점=6,17,1
II. 이론적 배경=6,17,1
1. 문제 해결=6,17,14
2. 수학적 태도=20,31,2
3. 수학 수업문화와 수학적 담화=21,32,5
4. 선행연구=25,36,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27,38,1
1. 연구 대상=27,38,5
2. 연구 절차=31,42,2
3. 연구 방법=32,43,11
4. 자료 분석=42,53,2
IV. 다양한 방법의 문제 해결 수업=44,55,1
1. 초등학교 3학년 수학 교과서 분석 결과=44,55,7
2. 다양한 방법의 문제 해결을 강조한 수업=50,61,9
V. 연구 결과 및 논의=59,70,1
1. 연구 결과=59,70,1
가. 아동들이 사용하는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59,70,18
나. 수학적 태도의 변화=77,88,12
다. 수학적 담화의 특성 변화=88,99,8
2. 논의=95,106,3
VI. 결론 및 제언=98,109,1
1. 결론=98,109,4
2. 제언=102,113,1
참고문헌=103,114,2
ABSTRACT=105,116,2
부록=107,118,1
[부록1] 문제 해결 학습지[원문불량;p.111,p.119]=108,119,22
[부록2] 수학적 태도 설문지=130,141,1
[부록3] 수학 진단평가 시험지=131,142,2
[부록4] 모둠 토론 및 인터뷰 녹취록=133,144,24
[부록5] 수업 활동 관찰 기록 일지=157,168,28
[부록6] 사후 소감문=185,196,3
(표III-1) 연구 대상=27,38,1
(표III-2) 연구 대상 아동의 주당 학원 수강 시간 수=31,42,1
(표III-3) 연구의 일정=32,43,1
(표III-4)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에 따른 코딩 분류 체계=33,44,1
(표III-5) 수학적 태도 검사지의 영역에 따른 하위 요인별 문항번호와 문항 수=40,51,1
(표IV-1)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문제 해결 지도 내용=44,55,2
(표IV-2)/((표VI-2)) 수학과 3-가, 3-나 단계의 영역별 내용 체계표=45,56,3
(표IV-3) 3-가 단계 영역별 시간 수=48,59,1
(표IV-4) 3-나 단계 영역별 시간 수=48,59,1
(표IV-5)/((표VI-5)) 학습지의 구성체계=57,68,2
(표V-1) 전체 아동들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59,70,1
(표V-2) 상위권 아동들(E1, E2)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61,72,1
(표V-3) 중위권 아동들(M1, M2)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65,76,1
(표V-4) 하위권 아동들(S1, S2)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72,83,1
(표V-5) 사전검사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문항=77,88,1
(표V-6) 사후검사 "나는 수학 공부가 쉽다." 문항=78,89,1
(표V-7) 사전검사 "나는 수학 공부만큼은 잘 할 수 있다." 문항=79,90,1
(표V-8) 관찰기록카드(1/14)-S1=79,90,1
(표V-9) 관찰기록카드(1/14)-S2=79,90,2
(표V-10) 사후검사 "나는 수학 공부만큼은 잘 할 수 있다." 문항=80,91,1
(표V-11) 사전검사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문항=81,92,1
(표V-12) 사후검사 "나는 수학 공부 시간이 즐겁다." 문항=81,92,1
(표V-13) 사전검사 "나는 수학에 대해서 더 많이 배우고 싶다." 문항=82,93,1
(표V-14) 사후검사 "나는 수학에 대해서 더 많이 배우고 싶다." 문항=82,93,1
(표V-15) 사전검사 "나는 다른 아동보다 수학 공부를 더 잘하고 싶다" 문항=83,94,1
(표V-16) 사후검사 "나는 다른 아동보다 수학 공부를 더 잘하고 싶다." 문항=83,94,1
(표V-17) 사전검사 "나는 수학 시간이 언제 끝났는지 모를 때가 많다." 문항=84,95,1
(표V-18) 사후검사 "나는 수학 시간이 언제 끝났는지 모를 때가 많다." 문항=84,95,1
(표V-19) 사전검사 "나는 수학 시간에 발표하는 것을 좋아한다." 문항=85,96,1
(표V-20) 사후검사 "나는 수학 시간에 발표하는 것을 좋아한다." 문항=86,97,1
(표V-21) 사전검사 "나는 수학 시간에 배운 것을 확실히 알고 넘어 간다" 문항=87,98,1
(표V-22) 사후검사 "나는 수학 시간에 배운 것을 확실히 알고 넘어 간다" 문항=87,98,1
[그림II-1]/((그림II-1)) Krulik와 Rudnickd의 문제 해결 과정의 순서도=15,26,1
[그림II-2]/((그림II-2)) 한국교육개발원 문제 해결 과정=16,27,1
[그림III-1]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 해결 방법과 유사한 방법(SS)=34,45,1
[그림III-2] CS의 사례1=34,45,1
[그림III-3]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 해결 방법과 유사한 방법(SS)=35,46,1
[그림III-4]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 해결 방법보다 간단한 방법(ES)=35,46,1
[그림III-5] CS의 사례2=36,47,1
[그림III-6] ES의 사례=36,47,1
[그림III-7] SS의 사례=37,48,1
[그림III-8] TS의 사례=37,48,1
[그림III-9] DS의 사례=38,49,1
[그림III-10] IS의 사례=38,49,1
[그림III-11] MCS의 사례=39,50,1
[그림III-12] USS의 사례=39,50,1
[그림IV-1] 3-나 단계 수학 교과서(110쪽, 114쪽)=49,60,1
[그림IV-2] 3-나 단계 수학 익힘책(109쪽, 113쪽)=49,60,1
[그림V-1] 전체 아동들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60,71,1
[그림V-2] 상위권 아동들(E1, E2)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61,72,1
[그림V-3] E1의 1차시 학습지=62,73,1
[그림V-4] E1의 12차시 학습지=63,74,1
[그림V-5] E2의 1차시 학습지=64,75,1
[그림V-6] E2의 14차시 학습지=64,75,1
[그림V-7] 중위권 아동들(M1, M2)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66,77,1
[그림V-8] M1의 1차시 학습지=67,78,1
[그림V-9] M1의 5차시 학습지=67,78,1
[그림V-10] M1의 11차시 학습지=68,79,1
[그림V-11] M1의 14차시 학습지=68,79,1
[그림V-12] M2의 1차시 학습지=69,80,1
[그림V-13] M2의 7차시 학습지=70,81,1
[그림V-14] M2의 8차시 학습지=71,82,1
[그림V-15] M2의 12차시 학습지=71,82,1
[그림V-16] 하위권 아동들(S1, S2)의 문제 해결 방법의 특성 코딩 분류 비율=72,83,1
[그림V-17] S1의 1차시 학습지=74,85,1
[그림V-18] S1의 3차시 학습지=74,85,1
[그림V-19] S1의 14차시 학습지=74,85,1
[그림V-20] S2의 1차시 학습지=75,86,1
[그림V-21] S2의 3차지 학습지=76,87,1
[그림V-22] S2의 14차시 학습지=76,87,1
[그림V-23] E1의 1차시 학습지 일부=91,102,1
[그림V-24] E2의 1차시 학습지 일부=91,102,1
[그림V-25] E1의 12차시 학습지=92,103,1
[그림V-26] E2의 14차시 학습지=92,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