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Ⅱ. 복합적 도덕형성체계 분석 16
A. 도덕형성체계의 구성요소로서의 욕구 18
B. 도덕형성체계의 구성요소로서의 환경 21
C. 도덕형성체계의 구성요소로서의 인지 23
D. 도덕형성체계의 구성요소로서의 직관 35
E. 복합적 도덕형성체계의 효교육체계 분석 43
Ⅲ. 도덕형성체계에 의한 明心寶鑑의 내용 분석 64
A. 明心寶鑑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교육 67
1. 孝行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67
2. 正己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69
3. 安分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0
4. 戒性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0
5. 勤學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1
6. 順子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2
7. 立敎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4
8. 治家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5
9. 遵禮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5
10. 言語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6
11. 八反歌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7
12. 廉義篇에 나타난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78
B. 明心寶鑑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교육 79
1. 繼善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79
2. 孝行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79
3. 正己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0
4. 存心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0
5. 勤學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1
6. 順子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2
7. 順子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4
8. 立敎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6
9. 治家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8
10. 婦行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89
11. 八反歌篇에 나타난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91
C. 明心寶鑑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교육 92
1. 繼善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2
2. 孝行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3
3. 正己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4
4. 存心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5
5. 勤學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5
6. 省心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6
7. 立敎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8
8. 治政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99
9. 治家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100
10. 安義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101
11. 遵禮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102
12. 婦行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103
13. 八反歌篇에 나타난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104
D. 明心寶鑑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교육 107
1. 繼善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07
2. 天命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08
3. 順命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10
4. 存心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11
5. 省心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12
6. 遵禮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15
7. 孝行(續)篇에 나타난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16
Ⅳ. 도덕형성체계에 의한 효교육 122
A. 도덕형성체계에 의한 효 교육 방향 122
1. 효 윤리 교육체계에 의한 효 교육 122
a. 효 윤리교육과 효성 122
b. 효 윤리 교육체계에 의한 연령별 교육과정 126
2. 효성의 구성요소에 따른 明心寶鑑의 분석 사례 138
B. 明心寶鑑의 초등학교 효 교육 활용 132
1. 明心寶鑑과 초등 도덕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132
a. 교육적 인간상 133
b. 체재 134
c. 내용구성 135
d. 교수-학습의 원리 135
e. 교수-학습 방법 136
2. 효 윤리 교육체계에 의한 지도 사례 138
a. 환경에 의한 순종의 효 140
b. 인지에 의한 친애의 효 142
c. 욕구에 의한 존속의 효 144
d. 직관에 의한 대리의 효 147
Ⅴ. 결론 149
참고문헌 152
영문초록 154
[표-1] 피아제의 첫단계의 세부적인 6단계 24
[표-2] 明心寶鑑의 도덕형성체계 하위 변수 분석표 120
[표-3] 효성의 구성요소별 분류표(1) 129
[표-4] 효성의 구성요소별 분류표(2) 130
[표-5] 효성의 구성요소별 분류표(3) 130
[표-6] 효성의 구성요소별 분류표(4) 131
(그림-1) 복합적 도덕형성체계(1) 18
(그림-2) 복합적 도덕형성체계(2) 44
(그림-3) 보편화 가능성의 효윤리체계 49
(그림-4) 효성형성체계의 분석망 63
(그림-5) 효성의 구성 체계 123
(그림-6) 연령별 효 교육 시기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