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단어재인 과정 16
2. 음운인식 특성 27
3. 농학생의 음운인식과 독해력과의 관계 34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3. 연구절차 47
4. 자료처리 48
IV. 연구결과 50
1. 단어재인 과정 50
2. 음운인식 특성 77
3. 음운인식과 독해력과의 관계 82
V. 논의 88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88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92
VI. 요약 및 결론 107
1. 요약 107
2.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3
부록 126
Abstract 140
국문초록 143
(표 III-1) 대상자 수 38
(표 III-2) 본 검사 순서 48
(표 IV-1) 어휘판단과제의 반응시간 51
(표 IV-2) 어휘판단과제 반응시간의 삼원변량분석표 53
(표 IV-3) 농학생 어휘판단과제 반응시간의 이원변량분석표 54
(표 IV-4) 어휘판단과제 반응시간의 다중분석표 55
(표 IV-5) 가청학생 어휘판단과제 반응시간의 이원변량분석표 56
(표 IV-6) 어휘판단과제의 오반응률 58
(표 IV-7) 어휘판단과제 오반응률의 삼원변량분석표 60
(표 IV-8)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 62
(표 IV-9)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의 삼원변량분석표 64
(표 IV-10) 농학생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 이원변량분석표 65
(표 IV-11)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의 다중분석표 65
(표 IV-12) 가청학생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 이원변량분석표 66
(표 IV-13) 어휘성과 처치조건에 따른 집단별 반응시간 67
(표 IV-14) 범주결정과제 반응시간의 삼원변량분석표 69
(표 IV-15) 농학생 범주결정과제 반응시간 이원변량분석표 70
(표 IV-16) 농학생 범주결정과제 반응시간 다중분석표 70
(표 IV-17) 가청학생 범주결정과제 반응시간 이원변량분석표 71
(표 IV-18) 의미판단 점화과제 집단별 오반응률 72
(표 IV-19) 의미판단 점화과제 오반응률의 이원변량분석표 73
(표 IV-20) 의미판단 점화과제 집단별 반응시간 74
(표 IV-21) 의미판단 점화과제 반응시간의 이원변량분석표 75
(표 IV-22) 의미판단 점화과제 반응시간의 다중분석표 76
(표 IV-23) 음절 수세기 과제 집단간 차이 78
(표 IV-24) 같은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과제 집단간 차이 78
(표 IV-25) 같은 음절로 끝나는 단어 찾기 집단간 차이 79
(표 IV-26) 같은 음절체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집단간 차이 79
(표 IV-27) 같은 운모로 끝나는 단어 찾기 집단간 차이 80
(표 IV-28) 같은 음소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과제 집단간 차이 81
(표 IV-29) 같은 음소로 끝나는 단어 찾기 집단간 차이 81
(표 IV-30) 음운인식 과제 전체 집단간 차이 82
(표 IV-31) 농학생과 가청학생의 독해력 차이 82
(표 IV-32) 음운인식 정반응률과 독해력 간의 상관관계 83
(표 IV-33) 농학생의 음운인식 정반응률 하위영역과 독해력과의 관계 85
(표 IV-34) 농학생의 음운인식 반응시간과 독해력과의 관계 85
(표 IV-35) 가청학생 음운인식 정반응률 하위영역과 독해력과의 관계 86
(표 IV-36) 가청학생의 음운인식 반응시간 하위영역과 독해력과의 관계 87
(그림 IV-1) 농학생의 어휘판단과제 반응시간 52
(그림 IV-2) 가청학생의 어휘판단과제 반응시간 52
(그림 IV-3) 농학생의 어휘판단과제 오반응률 59
(그림 IV-4) 가청학생의 어휘판단과제 오반응률 59
(그림 IV-5) 농학생의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 63
(그림 IV-6) 가청학생 범주결정과제 오반응률 63
(그림 IV-7) 농학생의 범주결정과제 반응시간 68
(그림 IV-8) 가청학생의 범주결정과제 반응시간 68
(그림 IV-9) 의미판단 점화과제의 오반응률 73
(그림 IV-10) 의미판단 점화과제의 반응시간 75
(그림 IV-11) 농학생의 음운인식 정반응률 전체와 독해 점수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