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이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전통적 실험수업과 비교분석하여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과학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몇 가지 SSS 실험들이 중학교 9종 과학 교과서에 맞게 고안 되었다. 포항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에서 두 학급이 선택되었고, 두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26명으로 구성된 실험집단은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에 참가하였고, 25명으로 이루어진 비교집단은 전통적 실험 수업에 참여 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서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갖지는 않았다(p>.05). 이는 SSS방법을 이용한 실험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지도에 큰 변화를 주고 있지는 않음을 알 수 있다. 과학 성취도 파지효과 검사에서는 집단 간 실험 처치 직후와 1개월 후 과학성취도 비교 검사를 하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방법의 차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장기 기억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았다.
학생들의 과학태도 향상에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과학에 관련된 태도 면에서 두 집단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지만, 실험집단 내에서 전, 후에 과학에 관련된 태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SSS를 활용한 학급은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형성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과학적태도 검사에서도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의 실시가 비교집단과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실험 집단 내에서도 실험 후 실험집단 학생들의 과학적태도에 유의미한 변화를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적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은 학습자의 인지수준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로 적용될 때 학습 효과를 개선할 수 있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을 만큼 적합하고 다양한, SSS를 활용한 과학 실험 수업 자료를 개발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