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1) SSS(Small Scale Science) 1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5
1. 이론적 배경 15
1) SSS(Small Scale Science) 15
2. 선행연구 고찰 17
1) 산과 염기의 반응 17
2) 전기분해실험 18
III. 연구 설계 및 절차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기간 및 절차 20
3. 실험처지 22
가. SSS 실험 보고서 내용 22
4. 검사 도구 28
1) 인지 발달 수준 측정 도구(GALT) 28
2) 사전 과학성취도 검사지 29
3) 사후 과학성취도 검사지 29
4) 1개월 후 과학성취도 검사지 29
5)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 31
6) 과학적 태도 검사지 31
5. 자료 분석 및 처리 방법 32
IV. 연구 결과의 분석 및 해석 33
1. 과학성취도 33
1) 사전 사후 집단 간 과학성취도 검사 결과 비교 33
2. 과학성취도 파지효과 검사 33
1) 집단간 처치 직후와 1개월 후 과학성취도 비교 33
2)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집단간 처치 직후와 1개월 후 과학성취도 비교 34
3.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35
가. 사전, 사후 과학에 관련된 태도 35
나. 하위요소별 과학에 관련된 태도 비교 36
4. 과학적 태도 검사 42
가. 사전, 사후 과학적 태도 비교 42
나. 하위요소별 과학적 태도 비교 44
다. 실험 후 학생들의 느낀점 비교 53
V.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1) 과학 성취도 검사 결과 분석 58
2) 과학성취도 파지효과 검사 결과 분석 58
3)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분석 58
4)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분석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7
전통적 방법에 의한 실험 보고서 68
학업 성취도 평가A 84
학업 성취도 평가B 93
학업 성취도 평가C 101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 110
과학적 태도 측정 연구 113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115
Abstract 132
[표 III-1] 연구 대상 19
[표 III-2]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인지발달 수준별 사례 수 20
[표 III-3]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 요소별 문항 30
[표 III-4] 과학적 태도 검사지의 하위 요소별 문항 31
[표 IV-1] 사전·사후 집단 간 과학성취도 검사 결과 33
[표 IV-2] 집단 간 학습내용 지속정도 비교 34
[표 IV-3] 각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학습내용 지속 정도 비교 34
[표 IV-4] 집단 간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35
[표 IV-5] 각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분석 결... 36
[표 IV-6] 각 집단 내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소별 분석 결과 37
[표 IV-7] 실험집단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 38
[표 IV-8]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소... 39
[표 IV-9]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 분석 결과 40
[표 IV-10]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소... 41
[표 IV-11]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소... 41
[표 IV-12] 집단 간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42
[표 IV-13]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분석 결과 43
[표 IV-14] 각 집단 내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분석 결과 44
[표 IV-15] 각 집단 내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별 분석 결과 45
[표 IV-16] 실험집단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별... 46
[표 IV-17]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협동... 47
[표 IV-18]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호... 48
[표 IV-19]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개방... 49
[표 IV-20]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비판... 50
[표 IV-21]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창의... 50
[표 IV-22]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자진... 51
[표 IV-23] 집단 간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 중 끈기... 52
[그림 III-1] 연구의 절차 20
[그림 III-2] 작은 폴리스티렌컵과 페트리 접시를 이용한 크로마토그래피 22
[그림 III-3] 9V전지와 연필심을 이용한 도체와 부도체의 구별 23
[그림 III-4] 24-well을 이용한 밀도차이를 이용한 분리 24
[그림 III-5] ss피펫을 이용한 이온 확인 25
[그림 III-6] 파일용 비닐위의 이온 확인 25
[그림 III-7] 구름 생성 실험(그림없음) 26
[그림 III-8] 뚜껑이 달린 투명 플라스틱 컵을 이용한 물이 상승하는... 27
[그림 III-9] 유리관을 이용한 기체 확산 실험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