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항공사고 및 사고예방 15
2.1 항공기사고 15
2.2 항공기사고의 발생 요인 16
2.2.1. 인적요인(人的要因) 18
2.2.2. 물적요인(物的要因) 23
2.2.3. 환경적요인(環境的要因) 24
2.2.4.항공기 사고의 원인별 통계 24
2.3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훈련의 필요성 31
2.3.1. 항공기사고의 예방을 위한 항공종사자 인적요소 교육훈련 31
2.3.2. 운항승무원 교육훈련 32
2.3.3. 국제기구의 기준에 부합하는 항공안전감독관의 교육훈련 36
제3장 모의비행훈련장치의 고찰 37
3.1 모의비행훈련장치의 역사 37
3.2 모의비행훈련장치의 구성 41
3.3 모의비행훈련장치와 비행훈련의 관계 44
3.3.1. 모의비행훈련장치의 필요성 44
3.3.2. 모의비행훈련장치를 이용한 운항승무원의 교육훈련 47
3.3.3. 운항승무원 훈련의 종류 54
3.4 모의비행훈련장치의 항공위험시뮬레이션의 구현 69
제4장 조사연구 및 자료분석 74
4.1 연구의 설계 및 설문지 작성 74
4.2 설문응답자 분석 75
4.2.1. 설문구성 및 설문응답자 기본현황 75
4.2.2. 설문응답자 세부현황 75
4.3 조사결과 분석 81
4.3.1. 훈련과목, 내용, 과정, 계획 및 시간의 관계의 적절성 81
4.3.2. 정기훈련시 운항승무원 편조 84
4.3.3. 정기훈련에 대한 성과 87
4.3.4. 항공안전과의 관계 92
4.3.5. 노선심사와의 관계 93
4.3.6.집단별 차이에 대한 분석 95
4.4 분석결과 종합 107
제5장 결론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 설문지 113
[부록 2] 세계 주요 항공교통사고 현황 117
Abstract 126
[표 2-1] 국내 연도별 항공기사고 발생 현황 (2004.12.31 현재) 15
[표 2-2] 주요 사고원인 분석 17
[표 2-3] 주요 사고원인 비율 분석 25
[표 2-4] 사고군 분류 30
[표 3-1] 초창기 시뮬레이터 38
[표 3-2] 아날로그 컴퓨터 방식의 비행시뮬레이터 40
[표 3-3] 대한항공 모의비행훈련장치 현황 46
[표 3-4] 아시아나항공 모의비행훈련장치 현황 47
[표 3-5] 대한항공 운항승무원의 훈련분류 48
[표 3-6] 대한항공 모의비행훈련장치를 이용한 비행훈련 과목 51
[표 3-7] 대한항공 모의비행훈련장치를 이용한 비행훈련 과목 52
[표 3-8] 운항기술기준의 초기 위험물 훈련과목 56
[표 3-9] 대한항공 B747-400초기, 전환, 승격훈련과정 58
[표 3-10] 대한항공 B747-400재자격부여훈련 및 심사기준표 64
[표 3-11] 대한항공 2005년도 조종사 기량심사 실적 68
[표 4-1] 연령에 따른 분포 76
[표 4-2] 소속기관에 따른 분포 77
[표 4-3] 비행시간에 따른 분포 78
[표 4-4] 군 경력(비행시간)에 따른 분포 79
[표 4-5] 기종에 따른 분포 79
[표 4-6] 현 직책에 따른 분포 80
[표 4-7] 모의비행 훈련장소에 따른 분포 80
[표 4-8] 계획의 적절성과 운영의 적절성 83
[표 4-9] 자질향상에 기여 88
[표 4-10] 모의비행훈련장치의 항공안전도 92
[표 4-11] 실제 항공기를 이용한 교육훈련에 대한 응답 94
[표 4-1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 96
[표 4-13] 최초 교육기관 구분에 따른 분산분석 차이 결과 98
[표 4-14] 연령에 따른 분산분석결과 100
[표 4-15] 소속기관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 (t-검정) 101
[표 4-16] 집단통계량 101
[표 4-17] 민간비행시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 (분산분석) 102
[표 4-18] 민간비행시간에 따른 다중 비교 (Tukey) 103
[표 4-19] 민간비행시간에 따른 집단간 차이 비교 (분산분석) 105
[표 4-20] 기종에 따른 집단별 차이 (Tukey) 106
[그림 2-1] 과거 항공사고 원인별 구분 (1943-2004) 17
[그림 2-2] 비행단계별 사고비율 18
[그림 2-3] 인적요인별 항공기 사고 25
[그림 2-4] 운항단계별 사고비율 26
[그림 2-5] 운항단계별 승무원 심전도 27
[그림 2-6] 사고군 30
[그림 3-1] 대한항공 연간기종별 모의훈련장치 심사실적 69
[그림 3-2] 비행시나리오 구성 71
[그림 3-3] 1인 조종사 행동 및 행위절차 분석 72
[그림 4-1] 응답자의 교육기관 분포 76
[그림 4-2] 훈련과목의 적절성 81
[그림 4-3] 훈련내용의 적절성 82
[그림 4-4] 훈련과정과 과목 내용의 조화 83
[그림 4-5] 편조의 적합성 84
[그림 4-6] 기장과 부기장 편조의 적절성 85
[그림 4-7] 정기훈련시 편조의 적절성 86
[그림 4-8] 모의비행훈련장치를 이용한 정기훈련의 성과 87
[그림 4-9] 실제 항공기를 이용한 교육훈련보다 시간적 여유의 여부 89
[그림 4-10] 실제 항공기를 이용한 교육훈련과 차이점 90
[그림 4-11] 비정상 비행훈련의 가능성 91
[그림 4-12] 모의비행훈련장치와 실제항공기와의 스트레스 93
[그림 4-13] 모의비행훈련장치를 이용한 노선정기심사 가능 여부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