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14
Ⅱ. 기초이론(Fundamental Musical Grammar) 16
1. 배음(Overtone) 17
2. 음률(音律;Temperature) 21
3. 음이름(Pitch Names) 23
4. 창법(Solmization) 24
1) 음명 창법(고정 도;Fixed Do, 음이름 부르기) 24
2) 계명 창법(이동 도;Movable Do, Solfege, 계이름 부르기) 25
5. 보표(Staff) 25
6. 음자리표(Clef) 28
7. 온음과 반음(Whole and Half Steps) 31
8. 테트라코드(Tetra Chords) 33
9. 기본교회선법(Basic Church Mode=Modal Scales) 34
10. 조성(Tonality)과 조표(Key Signatures) 38
11. 음표와 쉼표, 그리고 기보법(Notation) 42
1) 음표 42
2) 쉼표(Rest) 44
3) 점음표(Dotted Notes)와 점쉼표(Dotted Rest) 45
4) 겹점음표(Double Dotted Note) 46
5) 특수한 쉼표 47
6) 잇단음표(Tuplet) 47
12. 음정(Interval) 50
Ⅲ. 화성학(Harmony)-1 56
1. 장음계와 3화음(Major Scale & Diatonic Triads) 56
2. 각 음의 기능(Function) 57
3. 중심음(中心音;center tone) 57
4. 3화음의 종류(Species of Triad) 58
5. 장음계상의 3화음(Major Diatonic Triad) 58
6. 3화음 배열법(Harmonize Of Triad, Movement Of Triad) 59
7. 3온음(三全音;Tritone=약자로서는 T.T) 63
8. 주화음 기능과 속화음 기능 (Tonic & Dominant Function) 64
9. 비화성음(Non-Chordal Tones) 65
1) 비화성음을 구성하는 멜로디의 진행요소 66
2) 비화성음의 종류 68
10. 4화음(7화음, Seventh Chords) 75
11. 투 파이브 모션(Two-Five Motion) 80
12. 5도권(Cycle of Fifth) 86
13. 긴장음(Tension) 90
1) 긴장음의 종류와 명칭 91
2) 긴장음의 해결(Tension Resolve) 95
3) 해결의 보류(Delayed Resolution 또는 Delayed Resolve) 96
14. 화음 음계(Available Note Scale) 98
1) 회피음(생략음)과 주의음(Avoid Note and Care Note) 99
2) 온음계상의 기본적인 화음음계 100
Ⅳ. 리듬과 박자(Rhythm & Meter) 110
1. 리듬의 요소 111
1) 박자(Meter, time) 112
2) 속도(pace, Tempo) 119
3) 엑센트(Accent) 123
4) 패턴(Pattern) 128
Ⅴ. 화성학(Harmony)-2 132
1. 부속화음(Secondary Dominant Chords) 132
2. 부속화음의 화음음계(Available Note Scale of 2nd Dominant Chords) 135
3. 증화음(Augument Chords) 142
4. 감7화음(Diminished Seventh Chords) 144
5. 대리화음(Substitute Chords) 155
6. 변화화음(Altered Chords) 159
7. 화음패턴(Chord Patterns) 166
8. 단조(Minor) 174
Ⅵ. 결론 190
그림-1. 상위 배음열(장선법) 17
그림-2. 협화와 불협화의 관계 18
그림-3. 근음 추출의 예 19
그림-4. 배음의 활성화 20
그림-5. 하위 배음열 21
그림-6. 각 음률의 반음 음정 비(比) Octave : 1200 cent 23
그림-7. 음이름 23
그림-8. 주요국가의 음이름 24
그림-9. 반음에서의 계이름 읽는 법 25
그림-10. 보표(Staff) 26
그림-11. 단일 보표들 27
그림-12. 큰보표와 총보 28
그림-13. 음자리표(Clef) 28
그림-14. 이명동음 32
그림-15. 테트라코드(Tetra Chord) 34
그림-16. 선법(Mode) 36
그림-17. 조표의 기입순서와 으뜸음들 39
그림-18. 실용음악에서 많이 사용되는 조 40
그림-19. 장,단 조성의 표정 41
그림-20. 음표(Note) 42
그림-21. 빔의 위치 43
그림-22. 쉼표(Rest) 44
그림-23. 점음표와 점쉼표 45
그림-24. 점쉼표의 기보 46
그림-25. 겹점음표 46
그림-26. 특수한 쉼표 47
그림-27. 잇단음표 47
그림-28. 여러 가지 잇단음표 48
그림-29. 올바른 기보법 49
그림-30. 음정의 형태와 분류 50
그림-31. 음정의 구조 51
그림-32. 음정의 긴장도 53
그림-33. 음정의 변화(반음계적 확대와 축소) 53
그림-34. 음정훈련 55
그림-35. 온음계(Diatonic Scale)상의 장음계(長音階 : major scale) 56
그림-36. 장음계상의 3화음 58
그림-37. 예제-1 59
그림-38. 예제-2 60
그림-39. 예제-3 60
그림-40. 예제-4 61
그림-41. 예제-5 61
그림-42. 예제-6 62
그림-43. 예제-7 63
그림-44. 3온음(Tritone) 63
그림-45. 주화음기능과 속화음기능 64
그림-46. 3화음적 선율구조와 비화성음에 의한 선율구조의 비교 65
그림-47. Step과 Skip 66
그림-48. 강박자와 약박자 67
그림-49. 같은방향과 반대방향 67
그림-50. Passing tone 68
그림-51. Auxiliary tone 68
그림-52. Suspension 69
그림-53. Appoggiatura 70
그림-54. Anticipation 70
그림-55. Escapetone 70
그림-56. Cambiata 71
그림-57. W.Passingtone 71
그림-58. W.Auxiliary tone 72
그림-59. Free Tone 72
그림-60. 펜타토닉 스케일(Pentatonic Scale) 73
그림-61. 연습문제 74
그림-62. 4화음(Seventh Chords)의 종류 75
그림-63. 4화음의 표기 76
그림-64. 다장조에서의 기능별 4화음 76
그림-65. Basic Diatonic Seventh Chords 79
그림-66. 투-파이브 모션(Two-Five Motion) 81
그림-67. 근음강세 82
그림-68. 온음계적 순환에 의한 강진행 82
그림-69. Dominant의 분할 83
그림-70. 연속적 Dominant Motion의 분할 84
그림-71. 다른 코드로의 해결 85
그림-72. 단조의 투-파이브 모션 85
그림-73. 단조에서의 특성강화 86
그림-74. 5도권(Cycle of Fifth) 87
그림-75. 완전 5도권과 온음계적 5도권에 의한 Root Motion 89
그림-76. 긴장음(Tension)의 종류 91
그림-77. 긴장음의 명칭 91
그림-78. Guide Tone 93
그림-79. 긴장음의 해결 95
그림-80. 긴장음의 복수로의 해결 96
그림-81. 해결의 보류 96
그림-82. Delayed Resolve 97
그림-83. Full Cluster 97
그림-84. 아이오니언 음계 100
그림-85. 도리안 음계 101
그림-86. 프리지안 음계 101
그림-87. 9th을 긴장음으로 할 경우의 도리안 음계의 스케일 102
그림-88. 리디안 스케일 102
그림-89. 믹소 리디안 리디안 103
그림-90. 리디안 도미넌트 세븐스 코오드 103
그림-91. Whole Tone Scale 104
그림-92. Harmonic minor perfect 5th down Scale 104
그림-93. 얼터드 스케일 105
그림-94. 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드 스케일 106
그림-95. 에올리언 스케일 107
그림-96. 로크리언 스케일 107
그림-97.얼터드 도리안 스케일 108
그림-98. 디미니쉬드 스케일 108
그림-99. Ⅶ ofⅥ(G#dim)화음이 Ⅵm(Am)의 단음계와 합성된 음계 109
그림-100. 박자 112
그림-101. 드럼의 표기 113
그림-102. 여러 가지 박자들 114
그림-103. 다박자의 종류 117
그림-104. 복합박자 117
그림-105. Tacet 118
그림-106. Pickup 118
그림-107. 여러 가지 Beats 119
그림-108. 빠르기표(速度法, tempo terms) 120
그림-109. 빠르기를 바꾸는 말 121
그림-110. 빠르기의 접두사(부가어) 122
그림-111. 세기 엑센트 124
그림-112. 아고긱 엑센트 124
그림-113. 박절적 엑센트 125
그림-114. 화성적 엑센트 126
그림-115. 중량적 엑센트 126
그림-116. 음고 엑센트 127
그림-117. 패턴 엑센트 127
그림-118. 장식 엑센트 128
그림-119. 리듬의 1차분할 129
그림-120. 리듬의 2차분할 129
그림-121. 분할에 의한 1박의 패턴들 130
그림-122. 부속화음의 구성 원리 133
그림-123. 1차적 속화음 133
그림-124. 부속화음의 도미넌트 모션으로의 해결 134
그림-125. 예제-8(고향의 봄) 135
그림-126. 부속화음의 화음음계 도표 136
그림-127. A.Hmp5↓ 음계와 5도 아래의 화성 단음계 137
그림-128. A.Mmp5↓음계와 5도 아래의 가락 단음계 138
그림-129. A.슈퍼 로크리언 스케일(Super Locrian Scale) 139
그림-130. A.컴비네이션 오브 디미니쉬드 스케일 140
그림-131. C.믹소리디언 스케일 140
그림-132. D.리디언 도미넌트 스케일 141
그림-133. 온음계상의 증3화음 143
그림-134. 온음계상의 증7화음 143
그림-135. 감7화음(Diminished Seventh Chords) 145
그림-136. 감7화음의 구성 원리 145
그림-137. 2차 속7화음의 감7화음으로의 전환 146
그림-138. 감음계(Diminished Scale) 146
그림-139. 경과적 감7화음(상행) 147
그림-140. 경과적 감7화음(하행) 148
그림-141. 반음계적 어프로치 노트 149
그림-142. 토닉 디미니쉬(Tonic Diminished) 152
그림-143. 감음계의배합 153
그림-144. Ab 디미니쉬드 스케일 154
그림-145. G 컴비네이션 디미니쉬드 스케일 154
그림-146. 효과적 감7화음 155
그림-147. 토닉의 대리화음 158
그림-148. 서브도미넌트의 대리화음 158
그림-149.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화음 158
그림-150. 도미넌트의 대리화음 159
그림-151. 변화화음의 구성 원리 160
그림-152. 변화화음의 종류 161
그림-153. 감7화음의 형성 원리 순서 169
그림-154. 반음계적 무빙라인(Moving Line) 171
그림-155. 장음계와 단음계의 관계 175
그림-156. 자연단음계(N.m) 175
그림-157. 화성단음계(H.m) 176
그림-158. 선율단음계(N.m) 176
그림-159. 재즈단음계(J.m) 177
그림-160. 단조에서의 조 중심(Tone Center) 177
그림-161. 자연단음계상의 화음 178
그림-162. 화성단음계상의 화음 179
그림-163. 선율 또는 가락단음계상의 화음 180
그림-164. AmM7의 경과적 사용 182
그림-165. 단조의 2차 속7화음 182
그림-166. 기본패턴-1 186
그림-167. 기본패턴-2 186
그림-168. 응용패턴-1 187
그림-169. 응용패턴-2 187
그림-170. 응용패턴-3 187
그림-171. 응용패턴-4 187
그림-172. 응용패턴-5 188
그림-173. 응용패턴-6 188
그림-174. 응용패턴-7 188
그림-175. 응용패턴-8 188
그림-176. 응용패턴-9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