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3절 연구계획과 연구흐름 17
1. 연구계획 17
2. 연구흐름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전자유통시스템 19
1. 전자유통시스템의 개념 19
2. 전자유통시스템의 구성요소 21
3. 호텔객실 예약경로 22
제2절 호텔 GDS 32
1. 호텔 GDS의 개념 32
2. 호텔 GDS의 발전과정 35
3. 호텔 GDS의 특징 및 관계자의 역할 40
제3절 호텔 경영성과 45
1. 호텔 경영성과의 의의 45
2. 호텔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51
3. 호텔객실 매출액의 중요성 58
제4절 선행연구 60
제3장 호텔 GDS 이용현황 및 문제점 68
제1절 호텔 GDS 이용현황 68
제2절 GDS의 문제점 71
1. 고정비용과 거래비용 71
2. 객실 재고 관리의 정확성 72
3. 요금의 정확성 73
제4장 호텔 GDS의 조사설계와 분석결과 74
제1절 조사설계 74
1. 조사목적 74
2. 조사시기 및 조사대상 74
3. 조사방법 75
4. 전문가 조사서의 구성 75
제2절 호텔 GDS의 전문가 의견에 대한 분석결과 76
1. 호텔 GDS 활용전략 76
2. 호텔 GDS 경영성과전략 79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88
전문가 면접 조사서 93
Abstract 97
(표 1) 세계 주요 GDS 25
(표 2) 호텔기업의 객실예약유형 비교 29
(표 3) GDS의 정의 34
(표 4) 호텔 GDS의 발전단계 39
(표 5) 각 GDS의 특징과 기능 41
(표 6)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7) 경영성과의 정의 48
(표 8) 재무성과의 측정변수 53
(표 9) 비재무적성과의 측정변수 55
(표 10) 서울소재 5개 특1급 호텔 '99년 상반기 주요 부문별 경영실적 59
(표 11) 지역별 4대 GDS 설치 현황(여행사 수) 69
(그림 1) 연구흐름도 18
(그림 2) CRS의 진전과 역할의 변화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