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요약 9
I.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노년층의 이해 17
1. 노년층의 신체 17
2. 노년층의 인지 19
3. 노년층의 심리 19
4. 노년층의 생리 20
5. 노년층의 감각 20
6. 노년층의 인구 22
6-1. 연령계층별 인구구조 22
6-2. 성별 고령인구 22
6-3. 평균수명 23
7. 노년층의 생활환경 24
7-1. 노인의 삶의 만족도 24
7-2. 노인의 생활시간 25
7-3. 주말 및 휴일의 여가활용방법 26
8. 근거리 개인이동수단의 필요성 논의 26
제2절 근거리 개인이동수단 27
1. 근거리 개인이동수단의 개념 27
2. 근거리 개인이동수단의 분류 28
2-1. 스쿠터 오토바이(사진2-1) 28
2-2. 전기자전거(사진2-2) 29
2-3. 미니 바이크(사진2-3) 30
2-4. 실버 스쿠터(사진2-4) 30
2-5. 보드 및 킥보드(사진2-5)(사진2-6) 31
3. 실버 전기스쿠터의 요소분석 32
4. 실버 전기스쿠터의 특징 35
5. 국내외 실버 전기 스쿠터제품 현황 35
1) 국외 실버 전기 스쿠터제품 분석 36
2) 국내 실버 전기 스쿠터제품 분석 39
6. 국내외 실버 전기 스쿠터제품 이미지맵 42
제3절 노년층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43
1. 고령사회와 유니버설디자인 43
2. 유니버설디자인 개념 44
3.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 44
4.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46
5. PPP 도입 및 적용 48
5-1. PPP 개념 48
5-2. PPP 5가지 장점 48
5-3. PPP 평가기준 및 방법 49
III. 실버세대용 개인이동수단(전기스쿠터) 사용자의 조사 및 분석 53
제1절 설문조사 및 인터뷰 분석 53
1.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UD의 달성도 평가시스템)작성 54
2. PPP 조사 및 분석 55
2-1. PPP 조사 55
2-2. PPP 분석 및 논의 56
2-3. 인터뷰조사 분석 74
IV. 실버세대용 전기 스쿠터 디자인 가이드라인 적용 및 디자인 개발 76
제1절 디자인 전개 76
1. 디자인 개발방향 및 컨셉 76
2. IDEA SKETCH 77
3. DESIGN RENDERING & DRAWING 78
4. DESIGN 3D SIMULATION (I) 79
5. DESIGN 3D SIMULATION (II) 80
6. DESIGN 3D SIMULATION (III) 81
제2절 최종해결안 82
1. 최종해결안 제시 82
1-1. 최종안과 UD 7원칙 관련성 분석 83
1-2. 최종안 PPP적용 평가 84
1-3. 최종안 평가 논의 85
V. 결론 및 금후 연구과제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0
부록 93
[표 1-1] 연구과정 흐름도 16
[표 2-1] 한국 고령자 남녀의(최저, 평균, 최고) 인체계측(60세 이상) 18
[표 2-2]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 22
[표 2-3] 성별 고령인구 구성비 추이 23
[표 2-4] 평균수명 추이 23
[표 2-5]노인의 삶의 만족도 24
[표 2-6] 65세 이상 노인의 생활시간 25
[표 2-7] 주말 및 휴일의 여가활용방법(복수응답) 26
[표 2-8] 실버 전기스쿠터의 요소분석 I 33
[표 2-9] 실버 전기스쿠터의 요소분석 II 34
[표 2-10] 실버 전기스쿠터의 특징 35
[표 2-11] 국외 실버 전기 스쿠터 제조회사별 분석 36
[표 2-12] 국내 실버 전기 스쿠터 제조회사별 분석 39
[표 2-13] 유니버설디자인 7원칙 46
[표 2-14] PPP의 7원칙과 3부칙 48
[표 2-15] PPP의 7원칙과 3부칙과 수치적 평가 예 49
[표 2-16] PPP의 창출 51
[표 2-17] 37개 항목으로 개편된 PPP의 가이드라인 51
[표 3-1] PPP의 설문문항 작성 54
[표 3-2] 설문 전체 응답자 분포 55
[표 3-3] PPP의 개인별 분석 73
[표 3-4] PPP와 인터뷰사례를 통한 실버 전기스쿠터의 문제점 74
[표 4-1] 계기판 DESIGN 요소분석 80
[표 4-2] 부분별 DESIGN 요소분석 81
[표 4-3] 최종안에 대한 PPP 적용평가 84
[표 4-4] 최종안과 UD 7원칙 관련성 분석 83
[그림 2-1] 고령자 인체치수 통계(60세 이상 : 최저 ,평균, 최고) 18
[그림 2-2] PPP의 도식 평가 예 50
[그림 3-1] 성별 분포 55
[그림 3-2] 연령 분포 55
[그림 3-3] Q1'불안을 느끼지 않는다' 56
[그림 3-4] Q2'주로 사용하는 손을 가리지 않는다' 57
[그림 3-5] Q3'환경이 바뀌어도 사용할 수 있다' 58
[그림 3-6] Q4'너무 복잡하지 않다' 59
[그림 3-7] Q5'사용법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60
[그림 3-8] Q6'정보가 알기 쉽고 정리되어 있다' 61
[그림 3-9] Q7'사고 예방의 연구가 되어있다' 62
[그림 3-10] Q8'잘못된 사용법을 해도 안전하다' 64
[그림 3-11] Q9'자연스러운 자세에서 사용할 수 있다' 65
[그림 3-12] Q10'오래 사용해도 피곤하지 않는다' 65
[그림 3-13] Q11'사용하기 편한 넓이와 크기로 되어 있다' 66
[그림 3-14] Q12'도우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67
[그림 3-15] Q13'유지비용이 적정선이다' 68
[그림 3-16] Q14'적정가격이다' 69
[그림 3-17] Q15'사용감이 좋고 세련되다' 70
[그림 3-18] Q16'충분한 품질을 갖추고 있다' 70
[그림 3-19] Q17'자연환경을 배려하고 있다' 71
[그림 3-20] PPP의 레이더그래프 종합분석(평균수치) 75
[그림 4-1] 실버 전기스쿠터 디자인 IDEA SKETCH 77
[그림 4-2] 실버 전기스쿠터 디자인 RENDERING & DRAWING 78
[그림 4-3] 실버 전기스쿠터 디자인 3D RENDERING I 79
[그림 4-4] 계기판 DESIGN 요소분석 80
[그림 4-5] 부분별 DESIGN 요소분석 81
[그림 4-6] 최종 해결안 82
[사진2-1] 스쿠터 오토바이 28
[사진2-2] 전기자전거 29
[사진2-3] 미니 바이크 30
[사진2-4] 실버 스쿠터 30
[사진2-5] 보드 31
[사진2-6] 킥보드 32
[사진2-7] 실버 전기스쿠터의 요소분석 I 33
[사진2-8] 실버전기스쿠터의 요소분석 II 34
[사진2-9] 국내외 실버 전기 스쿠터제품 시인성 이미지 맵 42
[사진3-1] 인터뷰사례(Q1'불안을 느끼지 않는다') 57
[사진3-2] 인터뷰사례(Q2'주로 사용하는 손을 가리지 않는다') 58
[사진3-3] 인터뷰사례(Q3'환경이 바뀌어도 사용할 수 있다') 59
[사진3-4] 인터뷰사례(Q4'너무 복잡하지 않다') 60
[사진3-5] 인터뷰사례(Q5'사용법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61
[사진3-6] 인터뷰사례(Q6'정보가 알기 쉽고 정리되어 있다') 62
[사진3-7] 인터뷰사례(Q7'사고 예방의 연구가 되어있다') 63
[사진3-8] 인터뷰사례(Q8'잘못된 사용법을 해도 안전하다') 64
[사진3-9] 인터뷰사례(Q9'자연스러운 자세에서 사용할 수 있다')(Q10'오래 사용해도 피곤하지 않는다') 66
[사진3-10] 인터뷰사례(Q11'사용하기 편한 넓이와 크기로 되어 있다') 67
[사진3-11] 인터뷰사례(Q12'도우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68
[사진3-12] 인터뷰사례(Q13'유지비용이 적정선이다') 69
[사진3-13] 인터뷰사례(Q14'적정가격이다')(Q15'사용감이 좋고 세련되다')(Q16'충분한 품질을 갖추고 있다')(Q17'자연을 배려하고 있다') 71
[사진3-14] (P1) 분석사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