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 14
제3절 연구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유비쿼터스와 FRID 개념 17
1. 유비쿼터스의 개념 17
2. RFID의 개념 21
3. RFID의 동작원리 21
제2절 RFID기술 24
1. RFID Tag 구분 24
2. RFID 주파수 27
3. RFID 표준화 28
제3절 RFID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 및 사례 37
1. RFID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 37
1) 소매업과 RFID 37
2) 물류업과 RFID 39
3) 제조업과 RFID 40
2. RFID 도입 사례 42
3. RFID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 50
1) 연구개발 및 표준화 영역 51
2) 기기/개발 영역 53
3) 비즈니스 적용 영역 55
4. RFID 도입을 위한 절차 57
1) 도입을 위한 기본지식 57
2) As-Is 분석 및 To-Be 분석을 통한 목표 수립 59
3) 예비검증(pilot testing)을 통한 도입 결과 예측 59
4) Cross-SCM으로의 기술 확산을 통한 도입 효과의 극대화 60
제3장 RFID 제품도입에 따른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61
제1절 소비자의 구매행동요인 61
1. 문화적 요인 61
2. 사회적 요인 62
3. 개인적 요인 63
4. 심리적 요인 65
5. 마케팅 자극 요인 66
제2절 산업재 구매 관점 68
1. 산업재의 구매 특성 68
1) 산업재의 개념 68
2) 산업재 구매 동기 및 구매 방법 70
2.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과정 72
1) 산업재 구매자의 행동 영향 요인 72
2) 산업재 구매 과정의 참여자 74
제3절 산업재 구매 행동 이론 76
1. 구매 등급 이론 및 구매 상황 76
2. 구매의사 결정 과정 77
3. 구매의사결정 영향 요인 87
1) 공급업자 선택 특성 87
2) 구매담당자가 활용하는 정보원천 87
3) 지각된 위험 89
제4장 실증분석 93
제1절 연구모형 9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95
1. 독립변수 95
1) 공급업자 선택속성 95
2) 정보원천 95
3) 지각된 위험 96
2. 조절변수 97
1) 구매상황 97
2) 구매자역할 97
3) 구매의사결정단계 97
3. 종속변수 98
제3절 가설 설정 99
제4절 연구조사 100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100
2. 척도와 분석기법의 설정 100
3. 조사결과 10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1
2) 연구가설의 검증 103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12
제2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17
참고문헌 118
[설문지] RFID 제품 도입에 따른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123
Abstract 132
[표 2-1] 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비교 19
[표 2-2] Tag 종류 및 특성 25
[표 2-3] 주파수별 비교 27
[표 2-4] RFID/USN 표준화 기구 30
[표 2-5] SC31/WG4 표준 작업 현황 33
[표 2-6] EPCglobal 표준 작업 현황 34
[표 2-7] 국내 추진 현황 43
[표 2-8] 국가별 적용 사례 44
[표 3-1] 구매 상황의 구분 76
[표 3-2] 조직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78
[표 3-3] 조직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79
[표 3-4] 조직 구매 담당자가 활용하는 정보원천의 분류 88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01
[표 4-2] 공급업자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 검증 104
[표 4-3] 정보원천 이용 차이 검증 105
[표 4-4] 구매위험지각 차이 검증 106
[표 4-5] 신규구매 시 구매의사결정 역할 분포 108
[표 4-6] 단순재구매 시 구매의사결정 역할 분포 109
[표 4-7] 신규구매 시 구매의사결정단계 별 관여 분포 110
[표 4-8] 단순재구매 시 구매의사결정단계 별 관여 분포 111
[그림 2-1] 유비쿼터스 컴퓨팅 18
[그림 2-2] RFID 시스템 구성도 22
[그림 2-3] RFID 동작 원리 23
[그림 2-4 ] IC 태그 부착 24
[그림 2-5] IC태그 기술의 종류 26
[그림 2-6 ] IC태그의 구조 26
[그림 2-7] RFID/USN 서비스 발전 로드맵 29
[그림 2-8] RFID 기술 표준화 영역 31
[그림 2-9] RFID 표준화 활동 현황 31
[그림 2-10] JTC1/SC31 WG4 4개의 SG별 작업 범위 32
[그림 2-11] EPCglobal 표준 규격 33
[그림 2-12] 모바일 RFID 기술 표준화 영역 34
[그림 2-13] 모바일 RFID 표준화 체계 35
[그림 2-14] RFID도입을 통한 소매업에서의 기대효과 38
[그림 2-15] RFID도입을 통한 물류업에서의 기대효과 40
[그림 2-16] RFID 도입을 통한 제조업체에서의 기대효과 41
[그림 2-17] u-IT 839 전략 분야 42
[그림 2-18] S테스코-유통물류 RFID 시범사업 (1차) 47
[그림 2-19] 수의과학 검역원 적용사례 47
[그림 2-20] 축산물 이력관리 RFID적용 사례 48
[그림 2-21] 북센 RFID 적용 사례 48
[그림 2-22] 신세계 아이앤씨 홍보관 49
[그림 2-23] 자동차 조립라인사례 49
[그림 2-24] 항공화물 RFID적용 사례 50
[그림 2-25] RFID 도입 절차 58
[그림 3-1]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61
[그림 3-2]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64
[그림 3-3] 신규구매상황의 구매의사결정 85
[그림 3-4] 수정 재구매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86
[그림 4-1] 연구모형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