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1) 총체적 언어 접근(Whole Language Approach) 14
2) 전통적 언어 접근(Traditional Language Approach) 14
3) 교사의 신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총체적 언어 접근(Whole-Language Approach)의 개념 16
2. 총체적 언어 접근의 이론적 기초 20
3. 전통적 언어 접근의 이론적 기초 22
4. 총체적 언어 접근에 대한 교사의 신념 24
5. 전통적 언어 접근에 대한 교사의 신념 27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28
1) 사회인구학적 변인 조사 28
2) 총체적 언어 신념과 전통적 언어 신념 28
3. 연구 절차 31
4. 자료 분석 31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3
1.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5
1) 교사 경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5
2) 교사 학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5
3) 담임유아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6
4) 담임 1인당 담당 유아수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7
5) 총체적 언어에 대한 학습 경험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38
2.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39
1) 교사 경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0
2) 교사의 학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1
3) 담임 유아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2
4) 담임 1인당 담당 유아수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2
5) 전통적 언어에 대한 학습 경험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43
V.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1)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45
2)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6
2. 결론 46
3. 제언 47
부록 48
참고 문헌 55
Abstract 61
〈표 1〉 어린이집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30
〈표 2〉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수준 34
〈표 3〉 교사 경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5
〈표 4〉 교사 학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6
〈표 5〉 담임 유아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7
〈표 6〉 담임 1인당 유아수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총체적 언어 신념 38
〈표 7〉 총체적 언어에 대한 학습경험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38
〈표 8〉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수준 40
〈표 9〉 교사 경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1
〈표 10〉 교사 학력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1
〈표 11〉 담임 유아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2
〈표 12〉 담임 1인당 유아수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전통적 언어 신념 43
〈표 13〉 전통적 언어에 대한 학습 경험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44
〈그림 1〉 총체적 언어와 부호중심 언어의 학습의 방향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