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1. 연구의 범위 8
2. 연구의 방법 9
제2장 사회복지전달체계 비교평가의 이론적 기초 11
제1절 사회복지의 개념 및 사회복지서비스의 특성 11
1. 사회복지의 개념 11
2. 사회복지서비스의 특성 12
제2절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특성 13
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 13
2.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구조 15
3.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기능 17
4.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정책 패러다임 17
제3절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원칙 및 평가기준 20
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원칙 20
2.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평가기준 21
1) 통합성 21
2) 전문성 22
3) 접근성 22
제4절 사회복지전달체계 비교평가의 분석 틀 23
1. 통합성의 강화 23
2. 전문성 제고 24
3. 접근성 보장 25
제3장 사회복지전달체계 시범사업의 비교ㆍ평가 27
제1절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 27
1. 시범사업의 배경 27
2. 시범사업의 내용 28
1) 조직체계의 구성 28
2) 시범사업의 인력구성 30
3) 시범사업의 주요 업무 32
3. 시범사업의 성과와 문제점 34
1)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성과 34
2) 시범사업의 문제점 38
제2절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 44
1. 시범사업의 배경 44
2. 시범사업의 내용 45
1) 조직체계의 구성 45
2) 인력의 구성 49
3) 시범사업의 주요 업무 50
3. 시범사업의 성과와 문제점 54
1)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성과 54
2) 사회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문제점 58
제3절 사회복지전달체계 시범사업의 평가 60
1. 통합성 60
2. 전문성 62
3. 접근성 64
4. 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의 필요성 66
제4장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선 방안 69
제1절 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의 기본방향 69
제2절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선방안 71
1. 통합성 강화 방안 71
2. 전문성 제고 방안 73
3. 접근성 보장 방안 73
제3절 사회복지전달체계 개편을 위한 인프라구축 방안 75
1.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활성화 75
2. 평가체계의 강화 76
3. 정기적인 사회복지수요 실태 및 욕구조사 실시 76
4. 사회복지시설의 정보망구축 지원 77
제5장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5
[표 3-1]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정원 31
[표 3-2] 보건복지사무소의 정원과 현원의 비교 39
[표 3-3] 시범사회복지사무소 유형 46
[표 3-4] 사회복지사무소 부서별 담당업무 52
[그림 3-1]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조직체계 29
[그림 3-2] 현행 복지전달체계와 시범지역의 비교 30
[그림 3-3]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복지서비스전달체계 32
[그림 3-4] 대도시형 사회복지사무소 기본모형(3개과형) 47
[그림 3-5] 일반도시형 사회복지사무소 기본모형(2개과형) 48
[그림 3-6] 농촌형 사회복지사무소 기본모형(1개과형) 49
[그림 4-1] 통합서비스 제공체계도 72
[그림 4-2] 통합정보시스템 구성체계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