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의 이해 16
(1) 유아(3~6세)발달의 특징 16
(2) 유아기의 중요성 18
2. 유아기 예술경험의 의미 22
(1) 발달측면에서 본 예술경험의 필요성 22
(2) 예술 장르에서 본 유아기 예술경험에 대한 의미 24
(3) 유아기 예술경험의 중요성 25
3. 국공립 공연장내 유아프로그램의 필요성 27
(1) 국공립 공연장의 개념 27
(2) 국공립공연장의 사회적 역할 28
(3) 유아프로그램의 필요성 29
1) 기호형성 측면 30
2) 관객개발 측면 31
III. 국내 국공립공연장의 유아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35
1. 국립극장 36
(1) 유아프로그램 37
1) 유아 교육프로그램 37
2) 유아 공연프로그램 39
2. 예술의 전당 42
(1) 유아프로그램 43
1) 유아 교육프로그램 43
2) 유아 공연프로그램 44
3. 세종문화회관 47
(1) 유아프로그램 48
4. 고양 어울림누리 51
(1) 유아프로그램 52
1) 유아 교육프로그램 52
2) 유아공연프로그램 54
5. 국내 사례를 통한 유아프로그램의 문제점 56
(1) 국공립공연장의 문제점 57
(2) 유아프로그램의 문제점 58
IV. 유아 공연관람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63
1. 설문조사개요 63
(1) 설문조사목적 63
(2) 설문조사내용 63
(3) 설문조사방법과 설문자료 분석 64
2. 설문조사분석 및 결과 65
(1) 유아 공연관람 현황 65
(2) 유아 공연관람의 지역 문화 시설 이용현황 68
(3)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71
(4) 설문분석을 통한 국공립공연장에서 유아프로그램의 필요성 73
V. 해외 사례 분석 76
1. 카네기홀(Carnegie Hall) 77
(1) 유아프로그램 81
1) Carnegie Kids 81
2) Family Concerts 82
3) Neighborhood Concert Series 83
2. 링컨센터(Lincoln Center) 84
(1) 뉴욕 필하모닉(New York Philharmonic) 의 유아프로그램 86
1) 유아프로그램 89
3.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Sydney Opera House) 91
(1) 유아프로그램 93
4. 퀸즐랜드주립 공연예술센터 (QPAC) 95
(1) 유아프로그램 97
1) 카이트 극단(Kite theatre) 의 유아프로그램 97
2) Out of the Box Festival 98
5. 시사점 104
VI. 유아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108
1. 유아프로그램 확립을 위한 전제 조건 108
2. 유아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의 방향 110
VII. 결론 114
참고문헌 117
[부록] 유아공연관람 실태조사에 관한 설문지 120
Abstract 124
[표 1] 유아기의 영역별 발달 특징 17
[표 2] 유아발달이론에서 본 유아의 특성 20
[표 3] 문화예술 행정의 체계 28
[표 4] “어릴 때 부모나 가족과 함께 극장에 가본 적이 있는가?”에 대한 반응 30
[표 5] 공연예술수용과정별 유년기의 예술에 대한 사회화 34
[표 6] 국립극장 교육프로그램 37
[표 7] 국립극장문화탐방 38
[표 8] 2004~2006년도 국립국장의 유아프로그램 현황 39
[표 9] 2004~2006년도 국립극장의 유아 공연프로그램 40
[표 10] 예술의 전당 예술아카데미 43
[표 11] 2004~2006년도 예술의 전당의 유아프로그램 현황 45
[표 12] 2004~2006년도 예술의 전당의 유아 공연프로그램 46
[표 13] 2004~2006년도 세종문화회관의 유아프로그램 현황 48
[표 14] 2004~2006년도 세종문화회관 유아 공연프로그램 49
[표 15] 고양 어울림누리 교육프로그램 53
[표 16] 2004~2006년도 고양 어울림누리의 유아공연프로그램 현황 54
[표 17] 2004~2006도 고양 어울림누리 유아 공연프로그램 55
[표 18] 국내 사례 국공립공연장의 설립목적 57
[표 19] 국내 사례에서의 유아 교육프로그램 59
[표 20] 국공립공연장내 예술단체의 유아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61
[표 21] 설문조사 내용 64
[표 22] 유아의 공연관람 현황 66
[표 23] 유아공연관람의 지역문화시설 이용 현황 69
[표 24] 응답자의 특성 72
[표 25] 유아공연관람 횟수에 따른 공연 개선 사항 및 장애 요소 73
[표 26] 지역문화시설 공연 관람 횟수에 따른 공연 관람 장애요소 74
[표 27] 카네기홀의 행정조직 78
[표 28] 카네기홀 교육프로그램 80
[표 29] 뉴욕 필하모닉 교육프로그램 87
[표 30]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대상별 프로그램 92
[표 31] 아웃 어브 더 박스 팀 구성원 99
[표 32] 2006 아웃 어브 더 박스 중 공연 부분 100
[표 33] 2006 아웃 어브 더 박스 중 워크숍 부분 101
[표 34] 2006 아웃 어브 더 박스 중 무료 활동 부분 102
[표 35] 해외 사례의 유아프로그램 104
[그림 1] 공연예술수용과정 32
[그림 2] QPAC의 조직도 96
[그림 3] 해외사례를 통한 유아프로그램 활성화 요인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