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온라인 지식네트워크의 정의 14
1.1. 온라인 공간에 대한 고찰 14
1.2. 네트워크의 정의 20
1.3. 지식네트워크의 정의 24
1.3.1. 지식의 개념 24
1.3.2. 지식경영 관점에서의 지식 네트워크 25
1.3.3. 지식생태계 관점에서의 지식네트워크 29
1.4. 온라인 지식네트워크의 정의 및 유형 34
2.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정의 38
2.1.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정책적 배경 38
2.2.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정의 46
3.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온라인 지식네트워크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51
3.1 필요성 51
3.2. 기대효과 60
III.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지식네트워크의 현황 및 문제점 64
1.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현황 및 문제점 64
2. 국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지식네트워크의 현황 및 문제점 68
2.1. 오프라인 지식네트워크 68
2.2. 온라인 지식네트워크 80
IV. 국내외 사례 87
1. 국내 사례 87
1.1. KOSEN(한민족과학기술자 네트워크) 87
1.1.1. 설립배경 및 역사 87
1.1.2. 목표 및 비전 88
1.1.3. 사업 및 콘텐츠 88
1.1.4. 구조 및 구성원 94
1.1.5. 특징 및 시사점 94
1.2. 위민넷 96
1.2.1. 설립배경 및 역사 96
1.2.2. 목표 및 비전 97
1.2.3. 사업 및 콘텐츠 98
1.2.4. 구조 및 구성원 100
1.2.5. 시사점 101
2. 해외 사례 103
2.1. Creative Partnerships 103
2.1.1. 설립배경 및 역사 103
2.1.2. 목표 및 비전 104
2.1.3. 사업 및 콘텐츠 105
2.1.4. 구조 및 구성원 107
2.1.5. 특징 및 시사점 109
V. 국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온라인 지식네트워크 활성화방안 112
1. 기본 운영 방향 112
1.1. 온라인 지식네트워크의 방향 및 철학 정립 112
1.2. 자율성에 바탕을 둔 운영 지원 113
2. 구체적 운영 방안 114
2.1. 기관별제휴 및 인재확보를 통한 기반 마련 114
2.2. 구성원들을 위한 콘텐츠ㆍ서비스 제공 115
2.3. 지식관리ㆍ축적에 대한 지원 시스템 마련 117
2.4. 오프라인 활동과 연계되는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 118
2.5. 네트워크 인적자원의 유지 및 관리 119
2.6. 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평가ㆍ보상 시스템 마련 121
VI. 결론 123
참고문헌 129
Abstract 137
[표 1] 전통적 공동체와 사이버 공동체의 비교 19
[표 2] 오프라인 공간과 온라인 공간의 비교 19
[표 3] 네트워크 특성과 변수 및 내용 23
[표 4] 차세대 지식경영을 위한 Paradigm Shift 28
[표 5] 온라인 지식네트워크의 구성요소 및 변수 37
[표 6] 문화교육 매개자 범주와 역할 48
[표 7] 문화예술교육 인력 유형 64
[표 8] 학교 교사와의 협력 사례 72
[표 9] [전라남도교육청] 문화관련 교과교육연구회 74
[표 10] 200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선정 교사자율연구모임 75
[표 11] 문화예술교육 오프라인 네트워크 78
[표 12]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네트워크 80
[표 13] 2004년 아르떼 선정 문화예술교육 모범 사례 83
[표 14] 아르떼 커뮤니티 84
[표 15] 아르떼 사이트(www.arte.or.kr) 주요 메뉴 85
[표 16] KOSEN 전문가 네트워크 유형 구분 92
[표 17] 위민넷 주요 프로그램 운영 현황 97
[그림 1] 노드와 링크 20
[그림 2] 지식경영의 핵심영역과 지원시스템 25
[그림 3] 지식생태계의 연구 영역과 상호관계 33
[그림 4] 지식네트워크의 구조 38
[그림 5] 문화예술교육의 비전과 목표 39
[그림 6]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정책 비전과 주요 과제 40
[그림 7] 문화교육 매개자 영역 46
[그림 8]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온라인 지식네트워크 도입 필요성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