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1. 축제 개념 및 분류 15
1.1. 축제의 개념 15
1.2. 국내 축제의 유형 20
2. 평가의 일반적 개념과 의의 26
3. 기존 축제평가의 선행연구 28
3.1. 축제평가의 의미 28
3.2. 축제평가의 유형 29
3.3. 선행 연구현황 30
제3장 축제 평가시스템의 사례 및 문제점 분석 32
1. 종합 평가시스템 사례 32
1.1. 도입배경 32
1.2. 2005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33
1.3. 2005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시스템의 한계와 문제점 37
2. 자체 평가시스템 사례 40
2.1. 2004 원주따뚜 평가시스템 40
2.1.1. 2004 원주따뚜 축제평가 목적 40
2.1.2. 평가 추진과정 및 평가방법 41
2.1.3. 평가의 구성 및 활용 43
2.1.4. 의의 및 한계 43
2.2. 2004 피판 패널 프로그램 44
2.2.1. 목적 및 배경 44
2.2.2. 조사목표 44
2.2.3. 조사 진행 45
2.2.4. 조사 평가 및 결과의 활용 45
2.2.5. 의의 및 한계 46
3. 축제운영 전문인을 대상으로 한 FGI 48
3.1. FGI 개요 48
3.2. FGI 분석 49
4. 축제 평가시스템의 문제점 및 한계 55
제4장 평가방법의 종류 및 비교분석 58
1. 평가방법의 종류 및 개별 특성 58
1.1. 서비스 품질 평가방법(SERVQUAL) 58
1.2. 목표관리시스템(MBO) 59
1.3. 균형성과기록표(BSC) 61
2. 평가방법간의 비교 우위 분석 65
제5장 축제조직 성과평가 모델 개발방안 67
1. 축제조직 성과평가 배경 67
2. BSC 도입 및 적용 68
2.1. 축제조직 성과평가에서의 BSC 특성 69
2.2. 관점별 평가지표의 개발 70
2.2.1. 성과 관점의 평가지표 70
2.2.2. 방문객 관점의 평가 지표 71
2.2.3.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평가 지표 72
2.2.4. 학습과 성장 관점의 평가지표 72
2.2.5. 가중치 적용 73
3. 축제 기획 및 축제 평가프로세스 76
3.1. 축제 기획 모델 76
3.2. 축제 평가프로세스 78
4. 기대효과 및 한계 80
제6장 결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6
[표 1] 일상성과 축제의 이항 대립적 성격 18
[표 2] 개최목적에 따른 분류(문화체육부, 1996) 21
[표 3] 행사내용이나 행사구성 형식에 따른 분류 22
[표 4] 지향성에 따른 분류 23
[표 5] 역사적 시점에 의한 분류 23
[표 6] 민족적 특성에 따른 분류 24
[표 7] 개념에 따른 분류 24
[표 8] 축제 평가의 유형 29
[표 9] 평가관련 선행연구 사례 31
[표 10] 2005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만족도 설문조사항목 35
[표 11] 2004 원주따뚜 평가연구 추진일정 41
[표 12] 2004 원주따뚜 설문조사 실시 개요 42
[표 13] FGI 분석 1. 소속 축제의 평가 목적 49
[표 14] FGI 분석 2. 소속 축제 평가 결과의 활용 50
[표 15] FGI 분석 3. 소속 축제의 평가 절차 및 시스템 구축 51
[표 16] FGI 분석 4. 축제 평가의 주체에 대한 인식 52
[표 17] FGI 분석 5. 축제 평가지표의 계량화에 대한 인식 53
[표 18] FGI 분석 6. 축제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점 54
[표 19] 평가 방법간의 비교 분석 66
[표 20] 가중치를 반영한 지역축제 평가지표 사례 75
[그림 1] 2005 문화관광축제 항목별 만족도 평균 35
[그림 2] BSC 개념 62
[그림 3] 지역축제에서의 BSC 개념도 70
[그림 4] BSC를 이용한 지역축제 평가 모형 사례 73
[그림 5] 축제 기획 모델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