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3. 용어 정의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SSC(Small Scale Chemistry) 19
2. 과학태도 21
3. 선행연구 고찰 22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41
1. 고등학교 1학년 41
2. 중학교 3학년 52
3/2. 중학교 2학년 6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70
1. 고등학교 1학년 71
3. 중학교 3학년 80
3. 중학교 2학년 90
V.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0
2. 제언 103
참고문헌 105
부록 109
1. 전통적 방법에 의한 실험 보고서 110
2. 고1 과학성취도 평가지 및 장기 기억 효과 검사지 143
3. 중3 과학성취도 평가지 및 장기 기억 효과 검사지 162
4. 중2 과학성취도 평가지 및 장기 기억 효과 검사지 186
5.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지 211
6. 과학적 태도 측정 연구 214
Abstract 216
〈표 III-1〉 이온의 확인 반응판 44
〈표 III-2〉 붉은 양배추의 색깔 변화 결과 45
〈표 III-3〉 중화 반응에서의 온도 변화 46
〈표 III-4〉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48
〈표 III-5〉 반응속도에 미치는 촉매의 영향 실험 결과 49
〈표 III-6〉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 요소별 문항 59
〈표 III-7〉 과학적 태도 검사지의 하위 요소별 문항 60
〈표 IV-1〉 집단 간 사전·사후 과학성취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1
〈표 IV-2〉 사전 과학성취도를 공변인으로 하였을 때 사후 과학성취도의 집단 간 차이 71
〈표 IV-3〉 평균과 표준편차에 의한 집단 간 학습내용 지속 정도 비교 72
〈표 IV-4〉 사전 과학성취도를 공변인으로 하였을 때 처치 1개월 후 과학성 취도의 집단 간 차이 72
〈표 IV-5〉 집단 간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74
〈표 IV-6〉 사전 과학에 관련된 태도를 공변인으로 하였을 때 사후 과학에 관련된 태도의 집단 간 차이 74
〈표 IV-7〉 각 집단 내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75
〈표 IV-8〉 집단 간 과학적 태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76
〈표 IV-9〉 사전 과학적 태도를 공변인으로 하였을 때 사후 과학적 태도의 집단 간 차이 76
〈표 IV-10〉 각 집단 내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77
〈표 IV-11〉 사전·사후 집단 간 과학성취도 검사 결과 80
〈표 IV-12〉 집단 간 학습내용 지속정도 비교 81
〈표 IV-13〉 집단 간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82
〈표 IV-14〉 각 집단 내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83
〈표 IV-15〉 각 집단 내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소별 분석 결과 83
〈표 IV-16〉 집단 간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85
〈표 IV-17〉 각 집단 내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86
〈표 IV-18〉 각 집단 내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별 분석 결과 86
〈표 IV-19〉 집단 간 과학성취도 검사 결과 91
〈표 IV-20〉 집단 간 학습내용 지속 정도 비교 91
〈표 IV-21〉 각 집단 내 과학에 관련된 태도 검사 결과 92
〈표 IV-22〉 각 집단 내 과학에 관련된 태도 하위요소별 분석 결과 93
〈표 IV-23〉 각 집단 내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94
〈표 IV-24〉 각 집단 내 과학적 태도 하위요소별 분석 결과 95
[그림II-1] Small Scale 실험도구 27
[그림II-2] Small Scale 기본도구 사용법 29
[그림II-3]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기구들 32
[그림II-4] SSC 기구들 32
[그림II-5] 교과서에서 제시된 염소의 제법 실험 32
[그림II-6] 염소의 제법 SSC 실험방법 33
[그림II-7] 교과서에서 제시된 천연 색소 실험 33
[그림II-8] 천연 색소 SSC 실험방법 33
[그림II-9] 산과 염기 교과서 실험 34
[그림II-10] 산과 염기 SSC 실험방법 34
[그림II-11] 전지 교과서 실험 35
[그림II-12] 전지 SSC 실험방법 35
[그림II-13] 전기분해 교과서 실험 35
[그림II-14] 전기분해 SSC 실험방법 35
[그림II-15] 반응속도 교과서 실험 35
[그림II-16] 반응속도 SSC 실험방법 35
[그림II-17] 금속반응성 교과서 실험 36
[그림II-18] 금속반응성 SSC 실험 36
[그림II-19] 중화반응 교과서 실험 36
[그림II-20] 중화반응 SSC 실험방법 36
[그림II-21] 중화적정 교과서 실험 36
[그림II-22] 중화적정 SSC 실험방법 36
[그림II-23] 천칭 교과서 실험 37
[그림II-24] 천칭 SSC 실험방법 37
[그림II-25] ss피펫 보관 용기로 24-well 사용 37
[그림II-26] 산성비 실험에 사용된 페트리 접시 38
[그림II-27] 온실효과 실험에 96-well 사용 38
[그림II-28] 구름발생 실험에 반응판 사용 39
[그림II-29] 앙금 만들기 실험에 반응판 사용 39
[그림II-30] 산과 염기의 지시약 변화 관찰 비교에 12-well 사용 39
[그림II-31] 돋보기를 통해서 본 결정 40
[그림II-32] 빨대를 활용한 여러 가지 실험 40
[그림III-1] 고1학생들의 연구를 위한 실험설계 42
[그림III-2] 고1학생들의 연구 진행 절차 43
[그림III-3] 반응판 위의 앙금 생성 44
[그림III-4] 붉은 양배추의 색깔 변화 8-well 45
[그림III-5] 거름종이를 이용한 액성 분류 45
[그림III-6] 24-well을 이용한 중화 반응 46
[그림III-7] 재활용품을 이용한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실험 47
[그림III-8] 24-well을 이용한 반응속도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실험 48
[그림III-9] 96-well을 이용한 반응속도에 미치는 촉매의 영향 실험 49
[그림III-10] 중3학생들의 연구를 위한 실험설계 52
[그림III-11] 중3학생들의 연구 진행 절차 53
[그림III-12] 9V용 전지와 흑연을 이용한 도체와 부도체의 구별 54
[그림III-13] ss피펫을 이용 55
[그림III-14] 파일용 비닐위의 앙금 만들기 55
[그림III-15] 면봉을 사용한 기체의 확산 55
[그림III-16] 페트리 접시를 이용한 구름의 발생 56
[그림III-17] 24-well을 이용한 용매의 종류와 온도에 따른 용해도 비교 57
[그림III-18] 중2학생들의 연구를 위한 실험설계 62
[그림III-19] 중2학생들의 연구 진행 절차 63
[그림III-20] 24-well을 사용한 밀도차이를 이용한 분리 64
[그림III-21] 작은 폴리에틸렌 컵을 이용한 크로마토그래피 65
[그림III-22] 소금물이나 증류수를 담을 ss피펫 66
[그림III-23] 얼음을 담은 종이컵에 디지털 온도계를 꽂는다 66
[그림III-24] 적은 양의 시약으로 용해도 차이에 의해 혼합물 분리 67
[그림III-25] 뚜껑 달린 투명 플라스틱 컵을 이용한 물의 상승 원리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