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5
3. 연구방법 15
4. 용어의 정의 16
1) 소규모 대학 16
2) 교수업적평가 17
3) 전략적 업적평가시스템 18
II. 교수업적평가의 이론적 배경 19
1. 교수업적평가의 배경 및 필요성 19
1) 교수업적평가의 배경 19
2) 교수업적평가의 필요성 21
2. 교수업적평가의 내용과 방법 24
1) 교육활동의 평가 24
가. 교육활동의 평가 대상 25
나. 교육활동의 평가 방법에 대한 논의 26
2) 연구활동의 평가 27
가. 연구활동의 평가 대상 28
나. 연구활동의 평가방법 30
3) 봉사활동의 평가 31
4) 강의평가에 대한 이해 32
가. 강의평가의 기능과 목적 33
나. 강의평가의 영역 33
다. 강의평가 결과의 활용 34
5) 평가영역(교육ㆍ연구ㆍ봉사) 구성의 특징 35
3. 교수업적 평가모델 36
1) 대학의 유형에 따른 평가모델 36
가. 연구중심대학의 평가운영 37
나. 소규모 대학의 평가운영 38
다. 교육대학의 평가운영 38
라. 신학계 대학의 평가운영 38
마. 개방형 대학의 평가운영 39
2) 전략적 교수업적평가 모델 39
가. 대학설립 연차에 따른 교수업적평가 모델 39
나. 대학설립 초기의 교수업적평가 모델 42
3) 평가운영 체계 45
4. 주요 외국 대학의 교수업적평가제도 49
1) 경향과 유형 49
2)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교 51
3)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 52
III. 소규모 대학의 현황 분석 54
1. 유형 및 특성 분석 54
1) 유형 분류 54
2) 특성 분석 57
가. 설립형태에 따른 특성 57
나. 대학의 교원구성상 특성 59
다. 대학의 설립 년차별 특성 60
2. 교수업적평가 규정 분석 결과 61
1) 평가목적 분석 62
2) 평가영역 및 반영비율 분석 63
3) 평가 운영체계 분석 67
4) 평가결과의 활용 68
IV.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69
1. 교수업적평가 규정에서 확인된 문제점 69
2. 개선방안 71
V. 요약 및 결론 73
1. 요약 73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 79
Abstract 86
[표 I-1] 교수업적평가규정 분석 내용 16
[표 II-1] 교육활동의 세분화된 평가항목 25
[표 II-2] 연구활동의 세분화된 평가항목 29
[표 II-3] 봉사활동의 세분화된 평가항목 32
[표 II-4] 강의평가 영역 및 내용의 특징 34
[표 II-5] 대학유형별 교수업적평가 중점 영역 36
[표 II-6] 연차별ㆍ항목별 중요도 변화 40
[표 II-7] 대학 설립 후 10년 내의 연차별ㆍ항목별 중요도 변화 41
[표 II-8] 설립 5년 이하 신설대학의 평가항목 43
[표 II-9] 설립 10년 이하 대학의 평가항목 44
[표 II-10] 설립연수가 10년-20년 대학의 평가항목 45
[표 II-11] 국가별 업적평가 및 승진제도 특징 요약 50
[표 II-12]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교의 교수업적평가제도 52
[표 II-13] 버클리대학교의 교수업적평가제도 53
[표 III-1] 소규모대학의 분류 55
[표 III-2] 대학의 전략 유형별 분류 56
[표 III-3] 대학의 설립형태에 따른 분류 59
[표 III-4] 대학설립년도에 따른 분류 60
[표 III-5] 교수업적평가 실시 여부 61
[표 III-6] 교수업적평가의 목적 분류 62
[표 III-7] 평가영역 및 반영비율 분석 (단위 : 년, %) 64
[표 III-8] 평가영역별 반영 현황 64
[표 III-9] 평가영역별 평균 반영 비율 (단위 : %) 65
[표 III-10] J대학의 학과경쟁력 평가항목 사례 66
[표 III-11] 평가영역별 점수 상한선 설정여부 66
[표 III-12] 평가 운영체계 분석 67
[표 III-13] 평가결과 활용 명시 여부 68
[그림 II-1] 대학유형별 교수업적평가 중점 영역 자료 : 대학교수업적평가론 (이현청, 2001 : 125) 37
[그림 II-2] 교수업적평가 운영 체계 46
[그림 II-3] 교수업적평가 재심절차 47
[그림 II-4] 교수업적평가시스템 구성 예 48
[그림 III-1] 대학설립재단별 비율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