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10
1. 연구필요성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4.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한국대학의 재정위기 16
1. 한국대학의 재정구조 16
가. 국립대학의 재정구조 16
나. 사립대학의 재정구조 18
2. 한국대학의 등록금 시장 현황 및 충원율 19
3. 한국대학의 기타 재원시장 현황 21
제3장 성인평생교육 25
1. 성인평생교육의 이해 25
가. 성인평생교육의 정의 25
나. 성인평생교육의 특징 26
2.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이해 28
가. 대학성인평생교육의 개념 28
나. 대학성인평생교육의 기능 29
(1)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 29
(2)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 30
(3) 대학의 보상 교육적 기능 31
3.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국제적 동향 32
가. 영국 32
나. 미국 34
다. 일본 37
제4장 한국의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발전과 시장성 39
1. 한국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역사 39
2. 한국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법적 근거 41
3. 한국의 대학 성인평생교육 현황 44
가. 설치현황 44
나.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현황 및 특성 46
다.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현황 48
1) 학위과정 프로그램 50
2) 자격취득 프로그램 52
3) 특화 대상 전문교육 프로그램 53
4. 한국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시장성 55
가. 대안형 고등교육 활성화와 대학 평생교육 수요 55
나. 성인학습자의 대학 선호 성향과 전문특화형 대학평생교육 57
다.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 구심체로서의 대학 평생교육 58
라. 대학부설 평생교육의 경제적 가능성 60
5. 대학 성인평생교육의 SWOT분석 63
제5장 대학 성인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67
1. 성인평생교육기관의 독립채산제 시행 68
2. 다양한 범주와 장르 확대 70
3. 대학의 정규교육과 성인평생교육의 교육적 차별화 70
4. 교육결과 인정(자격수여, 학점인정 등) 71
5. 대학 성인교육 지원 인프라 구축 72
6. 전담인력 확충을 통한 성인평생교육 인적 인프라 구축 73
7. 대학 평생교육원의 지역학습센터 네트워크 구축 74
8. 국내외 대학 평생교육기관 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75
제6장 요약 및 결론 76
1. 요약 76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 1-1] 대학교육의 발전단계 12
[표 2-1] 서울대학교 일반회계(국고) (단위 : 천원, %) 16
[표 2-2] 서울대학교 기성회회계 (단위 : 천원, %) 17
[표 2-3] 서울대학교발전기금 (단위 : 천원, %) 18
[표 2-4] 사립 4년제 대학 운영수입내역 (단위 : 백만원) 19
[표 2-5] 대학 등록금시장 현황(2001~2003) (단위 : 억 원) 19
[표 2-6] 대학 등록금의 수입원(고졸 예정자)변화 추이 (단위 : 명) 20
[표 2-7] 연도별 설립별 전문대학 학생 충원율 (단위 : %) 20
[표 2-8] 연도별 설립별 4년제 대학 학생 충원율 (단위 : %) 21
[표 2-9] 대학의 연구비 시장 현황(1999~2003) (단위 : 억 원) 22
[표 2-10] 2003년도 연구비 출연기관별 현황 (단위 : 억 원, %) 22
[표 2-11] BK21분야별 선정 현황 22
[표 4-1] 대학 부설평생교육기관 설치 현황 44
[표 4-2] 대학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유형과 주요 내용 현황 49
[표 4-3] 숙명여대 평생교육원의 자격증과정 특화 운영 사례 53
[표 4-4] 대학 평생교육원 특화 대상 전문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영 사례 54
[표 4-5] 2005년 한국 25~64세 성인인구 수 (단위 : 명) 60
[표 5-1] 비영리추구 대학과 영리추구 평생교육기관의 특징 70
[그림 1-1] 한국과 미국대학의 재원조달 구성비 비교 10
[그림 2-1] 정부지원금 시장 규모의 변화 추이 22
[그림 4-1] 교육법의 구조 42
[그림 5-1] 대학 성인평생교육 기관의 SWOT 분석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