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앵포르멜 추상과 장 뒤뷔페의 위치 12
1. 앵포르멜 출현의 배경 12
1.1. 전후 유럽의 정치 사회적 상황 12
1.2. 예술 사회학적 배경 15
1.3. 장 뒤뷔페와 앵포르멜 미술의 전개 개요 17
2. 연구사 23
3. 문제의 설정과 방법론 27
3.1. 문제의 설정 27
3.2. 방법론 28
III. 앵포르멜의 표현적 측면-장 뒤뷔페 작품을 중심으로 34
1. 뒤뷔페의 작품 34
1.1. 아르 브뤼(L'art brut) 34
1.2. 오트파르(Hautes-part) 38
1.3. 물질학(Materiologies) 시리즈 41
2. 기호 4각형을 통한 몰형식 구조의 분석 44
2.1. 언어학의 기호 4각형 45
2.2. 기호 4각형의 시의소와 의미소의 개념 49
2.3. 뒤뷔페의 작품 물질학(Materiologies) 시리즈 작품군의 기호 4각형모형 51
IV. 앵포르멜 충동의 해석 55
1. 기호 4각형 구조분석의 해석 55
2. 몰형식의 사회 해석적 접근 59
2.1. 전후의 사회 60
2.2. 바타이유의 이종학적 해석 63
V.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4
[도 1] 48
[도판 1] 파리의 광경, 1943. 35
[도판 2] 전화 고문, 1944. 35
[도판 3] 장 폴랑의 초상, 1945. 37
[도판 4] 미셀 타피에, 1946. 37
[도판 5] 돌로 된 여인, 1950.이다 38
[도판 6] 층상의 살덩이, 1954. 38
[도판 7] 금반지, 1958. 39
[도판 8] 머리장식(무감각한 사람), 1955. 39
[도판 9] 여인의 몸, 1950. 40
[도판 10] 기울어진 성의 여자, 40
[도판 11] 기념비, 1960. 41
[도판 12] 재직학Ⅶ, 1957. 41
[도판 13] 대지의 과일, 1960. 43